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완주군, 먹거리 사회적 가치 실현…‘기본권 보장’ 선언

공유
0

완주군, 먹거리 사회적 가치 실현…‘기본권 보장’ 선언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온기동 기자] 로컬푸드 1번지 전북 완주군이 누구나 건강한 먹거리를 보장해야 한다는 ‘먹거리 기본권 보장’을 선언했다.

이는 먹거리 종합정책인 푸드플랜 가동의 신호탄으로 향후 완주군은 지속가능한 완주형 먹거리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15일 완주군은 먹거리 정책 포럼을 열고, 로컬푸드의 공공성을 높이고 접근성을 개선해 군민 누구나 안전하게 누릴 수 있도록 먹거리 기본권을 보장한다는 완주 먹거리 헌장을 선언했다.

군청 문화강좌실에서 열린 행사에는 100여명의 주민과 먹거리 관계자 등이 참석했으며, 완주군의 먹거리 헌장 발표, 먹거리종합계획인 푸드플랜 전략 포럼 순으로 개최됐다.

완주 먹거리 헌장은 총 7개 항목의 정책 시행을 담았다.

▲모든 군민이 차별 없는 건강한 먹거리에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먹거리 시스템 ▲먹거리의 생산, 유통 소비, 폐기와 재활용 단계를 아우르는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먹거리체계 ▲중소 가족농을 배려하는 선순환 구조 ▲군민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안전한 먹거리 정책 시행 ▲기후 변화에 대응 및 친환경적인 농업 생산 환경 조성 ▲먹거리의 제도적 기반 마련 및 거버넌스 체계 구축 ▲밀라노 도시먹거리 정책협약의 이행에 따른 먹거리 문제 해결과 국제사회에 기여하겠다는 내용이다.

특히, 이날 발표된 먹거리 헌장은 군민 누구나 경제적, 사회적 여건과 상관없이 건강한 먹거리를 보장 받아야한다는 ‘먹거리 기본권 보장’을 골자로 하면서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먹거리 기본권 보장을 위해 지역 사회 전체가 협력해 공공의 영역에서 지역 먹거리를 선순환시키고, 지속 가능하도록 정책적으로 보장하겠다는 ‘완주형 먹거리정책의 방향과 의지’를 선언문으로 명시화한 것.
박성일 완주군수는 “완주의 지난 10년을 되돌아보며, 앞으로의 100년을 고민하고 있다”며, “학교급식을 현금지원에서 현물 공급방식으로 전환해 지역 농산물의 판로를 확대하고, 서울시 강동구의 어린이집과 복지시설에도 완주의 농산물을 공급하는 등 그동안 로컬푸드의 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해왔다”며 소회를 밝혔다.

이어 “앞으로의 푸드플랜 사업은 먹거리에 대한 공공성을 더욱 강화하고, 사회적 가치를 포용하는 ‘차별 없고 따뜻한 농업 정책’을 펼치겠다는 저와 완주군의 스스로의 다짐과 군민에 대한 약속이다”고 강조하고, “먹거리 기본권 선언을 계기로 완주군민의 복지와 로컬푸드 정책이 한 발 더 도약하기를 꿈꾼다”고 말했다.


온기동 기자 1699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