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늘 날씨] 소설(小雪) 첫눈 가능성, 기상청 전국 영하권 일기예보… 서울 여수 울산 인천 부산 대전 주말날씨 비상

공유
3

[오늘 날씨] 소설(小雪) 첫눈 가능성, 기상청 전국 영하권 일기예보… 서울 여수 울산 인천 부산 대전 주말날씨 비상

소설인 오늘날씨에 기온이 뚝 떨어지는 가운데 첫눈 소식이 있다. 기상청은 22일 새벽 오늘날씨 일기예보에서 아침 기온이 전날보다 5∼9도가량 떨어져 대부분 영하권에 들 것이라며 모레까지 낮 기온도 10도 안팎에 머물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다고 전망했다.이미지 확대보기
소설인 오늘날씨에 기온이 뚝 떨어지는 가운데 첫눈 소식이 있다. 기상청은 22일 새벽 오늘날씨 일기예보에서 "아침 기온이 전날보다 5∼9도가량 떨어져 대부분 영하권에 들 것"이라며 "모레까지 낮 기온도 10도 안팎에 머물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다"고 전망했다.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소장] 소설인 오늘날씨에 기온이 뚝 떨어지는 가운데 눈 소식이 있다.

기상청은 22일 새벽 오늘날씨 일기예보에서 "아침 기온이 전날보다 5∼9도가량 떨어져 대부분 영하권에 들 것"이라며 "모레까지 낮 기온도 10도 안팎에 머물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다"고 전망했다.
기상청은 또 전남 서해안 등지에서 밤 한때 5미만의 비나 눈이 내릴 수 있다고 예보했다. 소 설은 절기상 첫눈이 내린다는 날이다.

기상정보 : 2018년 11월 22일 04시 20분 발표

< 기상 현황과 전망 >

o 현재, 중부지방은 대체로 맑고,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가끔 구름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밤 사이 기온이 떨어지면서 충북내륙과 경북내륙에는 안개가 짙게 낀 곳이 있습니다.

o 오늘은 중국북부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서해상에서 형성되는 구름대의 영향으로 충남서해안과 전라도는 가끔 구름많은 가운데 오후부터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고, 전남서해안에는 밤에 강수가 기록되는 곳도 있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22일 밤)
- 전남서해안: 5mm 미만

o 한편, 중부지방 대부분이 영하권에 들면서 어제 내린 비가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고, 특히 강원남부산지와 강원영서 높은 지대에는 어제 내린 눈이 쌓인 곳도 있으니, 교통 안전과 보행자 안전사고, 산행 시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내일(23일)은 서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그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중부지방은 밤에 구름이 많아지겠습니다.

o 모레(24일)는 북한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새벽에 중부서해안부터 비가 시작되어 중부지방과 전라도, 경북북부는 낮까지 가끔 비(서울.경기도와 강원영서, 충북북부, 경북북부는 비 또는 눈)가 오겠고 그 밖의 경상도는 낮 한때 비가 오겠습니다.

< 기온 전망 >

o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중부지방은 오늘 아침 기온이 대부분 영하권에 들겠고, 남부내륙도 내일(23일)은 아침 기온이 영하권에 드는 등 올 가을 들어 가장 낮은 기온 분포를 보이겠습니다.

o 특히, 오늘과 내일 낮 기온도 10도 내외로 머물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강풍 전망 >

o 오늘 낮까지 서해안과 동해안, 제주도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겠으며, 모레(24일)는 남서풍에 의해 서해안에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건조 현황과 전망 >

o 현재, 강원북부산지와 일부 동해안에는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모레(24일) 비나 눈이 오기 전까지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차차 건조해지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안개 전망 >

o 오늘 아침까지 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o 현재, 대부분 해상(서해중부먼바다와 앞바다 제외)에 풍랑특보가 발표(동해남부먼바다, 남해동부먼바다, 남해서부동쪽먼바다는 07시 발효)된 가운데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o 한편, 대륙고기압의 세력이 강하지 않아, 서해상과 남해상은 오늘 오후부터, 동해상은 내일(23일) 낮부터 차차 바람이 약해지고 물결이 낮아지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o 한편, 오늘부터 당분간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서해안과 남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시 침수 피해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기상특보 현황 : 2018년 11월 22일 07시 00분 이후 (2018년 11월 22일 04시 00분 발표)

o 강풍주의보 : 울릉도.독도, 흑산도.홍도, 전라남도(거문도.초도)

o 풍랑주의보 : 제주도전해상,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남해동부먼바다, 서해남부먼바다, 동해중부먼바다, 동해남부먼바다

o 건조주의보 : 울산, 부산,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특정관리해역 평수구역 특보사항>

o 서해남부먼바다중 조도부근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발표

<특정관리해역 연안바다 특보사항>

o 울릉도울릉읍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울릉도서면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울릉도북면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제주도북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제주도남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제주도동부앞바다중 북동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제주도동부앞바다중 남동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남해서부서쪽먼바다중 추자도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제주도동부앞바다중 우도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제주도서부앞바다중 가파도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참고사항>

o 없음

예비 기상특보 현황 : 2018년 11월 22일 04시 00분 발표

o 없음

<참고사항>

o 없음

기상정보 : 2018년 11월 22일 02시 30분 발표

< 안개 현황과 전망 >

o 어제 내린 비로 지표면이 습한 가운데, 밤 사이 구름이 걷히면서 맑아짐에 따라 복사냉각에 의해 기온이 떨어지면서 경기남부와 강원영서남부, 충청내륙, 경북북부내륙에는 안개가 짙게 낀 곳이 있습니다.

* 주요 지점 가시거리 현황(22일 02시 20분 현재, 단위: m)

- 경기도: 장호원(이천) 90 여주 870

- 강원도: 안흥(횡성) 670 봉평(평창) 800 영월주천 870

- 충청도: 괴산 110 상당(청주) 120 천안 120 홍성 210 노은(충주) 260 음성 330

- 경상북도: 봉화 280

* 시정계 관측 값은 목측 값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o 오늘 아침까지 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많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o 한편, 강원산지와 강원영서남부의 높은 지대에는 내린 눈이 쌓인 곳이 있고,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어제 내린 비나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 안전과 보행자 안전사고 및 산행 시 안전사고에도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김대호 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