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늘날씨] 대설 눈 펑펑 영하25도 시베리아 돌풍이 온다

공유
7

[오늘날씨] 대설 눈 펑펑 영하25도 시베리아 돌풍이 온다

 기상청 한파주의보 비상 서울 울산 대전 목포 광주  주말날씨 일기예보 이미지 확대보기
기상청 한파주의보 비상 서울 울산 대전 목포 광주 주말날씨 일기예보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소장] 오늘 날씨 키워드는 한마디로 대설 강추위로 요약할 수 있다.

절기상 눈이 가장 많은 내린다는 대설을 맞아 시베리아 강추위가 왔다.
대설 날 답게 실제로 눈도 오고 있다.

기상청은 7일 전국 곳곳에 눈이 오는 가운데 기온은 큰 폭으로 떨어지겠다고 예보했다.

기상정보 : 2018년 12월 07일 04시 10분 발표

< 기상 현황과 전망 >

o 현재, 서울.경기도와 강원도는 대체로 맑으나, 그 밖의 지방은 구름많고 서해안과 일부 충청내륙에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습니다.

o 오늘은 북서쪽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충남과 전라도, 제주도는 구름많고 가끔 눈(제주도는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지형적인 영향을 받는 일부 충북에는 오후까지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경남서부내륙에는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적설(7일부터 8일까지)

- 충남서해안, 전북, 전남서해안, 제주도산지, 서해5도, 울릉도.독도: 2~7cm(많은 곳 전북서해안 10cm 이상)

- 충남내륙, 전남내륙: 1~5cm

- 충북, 제주(산지 제외): 1cm 내외

* 예상 강수량(7일부터 8일까지)

- 충청도, 전라도, 제주도, 서해5도, 울릉도.독도: 5mm 내외

* 예상 적설과 예상 강수량은 05시 예보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o 한편, 내일까지 충남서해안과 전북, 전남서해안을 중심으로 다소 많은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으니 비닐하우스 등 시설물 관리와 함께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내일(8일)도 계속해서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전국이 가끔 구름많고 충남과 전라도, 제주도는 구름많고 가끔 눈(제주도는 비 또는 눈), 충북은 밤 한때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경상서부내륙은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o 모레(9일)는 중국 북동지역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 기온 현황과 전망 >

o 현재, 일부 중부내륙과 경북북부지역에 한파주의보가 발효된 가운데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중부와 일부 남부내륙은 영하로 떨어져 있고, 아침까지 기온은 계속 내려가면서 춥겠습니다.

o 또한, 바람이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고, 중부내륙과 일부 남부내륙을 중심으로 아침에는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있겠으며 낮에도 영하권에 머무는 곳이 많겠으니, 건강과 농.축산물관리, 수도관 동파 등 추위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o 한편, 이번 추위는 주말까지 지속되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강풍 현황과 전망 >

o 현재, 서해안과 강원영동, 경북동해안에는 강풍주의보가 발표된 가운데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있고, 내륙에도 바람이 강하게 불고 있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건조 전망 >

o 북서쪽에서 건조한 공기가 유입되면서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겠고, 추운날씨에 바람도 강하게 불겠으니,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o 현재, 남해앞바다를 제외한 전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고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내일 서해상부터 바람이 약해지고, 물결이 낮아지겠으나, 동해상은 모레까지 바람이 강하게 붉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o 내일(8일)까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남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 시 침수 피해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충남 대전 전라도 광주 목포 제주등에는 구름이 많은 가운데 눈이 오겠다. 진주 사천 등 경남 서부 내에도 눈이 날리고 있다.

눈 적설량은 충남 서해안과 전북, 전남 서해안, 제주 산지, 서해 5도, 울릉도·독도 최고 7㎝, 충남 내륙과 전남 내륙 최고 5㎝ 그리고 전북 서해안은 최대 10㎝ 넘는 눈이 내리겠다.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진 가운데 바람이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지겠다.

중부 내륙등에서는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있다.

미세먼지 농도는 좋음 수준이다.

기상특보 현황 기상청 l 2018년 12월 07일 오전 4시 01분 현재

기상특보 현황 : 2018년 12월 07일 06시 00분 이후 (2018년 12월 07일 04시 00분 발표)

o 강풍경보 : 흑산도.홍도

o 강풍주의보 : 울릉도.독도, 인천, 경상북도(울진평지, 경주, 포항, 영덕), 전라남도(거문도.초도, 무안, 진도, 신안(흑산면제외), 목포, 영광, 함평, 여수), 충청남도(당진, 서천, 보령, 서산, 태안),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정선평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 서해5도, 경기도(안산, 화성, 평택, 김포, 시흥), 전라북도(김제, 군산, 부안, 고창)

o 풍랑경보 : 서해중부먼바다, 서해남부먼바다

o 풍랑주의보 : 제주도전해상,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남해동부먼바다, 서해중부앞바다, 서해남부앞바다, 동해전해상

o 한파주의보 : 인천(강화),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영양평지, 봉화평지, 문경, 영덕, 청송, 의성, 영주, 안동, 예천, 상주, 군위, 구미), 충청북도(제천, 단양, 음성, 충주, 괴산),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양구평지, 정선평지, 평창평지, 홍천평지, 인제평지, 횡성, 춘천, 화천, 철원, 원주, 영월, 태백), 경기도(가평, 양평, 남양주, 파주, 의정부, 양주, 고양, 포천, 연천, 동두천, 김포)

<특정관리해역 평수구역 특보사항>

o 경북남부앞바다중 영일만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발표

o 울산앞바다중 평수구역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전북북부앞바다중 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발표

o 전북남부앞바다중 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발표

o 전남북부서해앞바다중 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발표

o 전남남부서해앞바다중 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발표

o 충남북부앞바다중 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발표

o 충남남부앞바다중 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발표

o 경기북부앞바다중 앞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발표

o 경기북부앞바다중 먼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발표

o 인천경기남부앞바다중 앞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발표

o 인천경기남부앞바다중 먼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발표

o 서해남부먼바다중 조도부근평수구역 풍랑경보 대치

o 전남중부서해앞바다중 먼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발표

o 전남중부서해앞바다중 앞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발표

o 천수만 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발표

<특정관리해역 연안바다 특보사항>

o 경북북부앞바다중 울진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경북남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울산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강원중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강원북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강원남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울릉도울릉읍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울릉도서면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울릉도북면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제주도북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제주도남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제주도동부앞바다중 북동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제주도동부앞바다중 남동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남해서부서쪽먼바다중 추자도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제주도동부앞바다중 우도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제주도서부앞바다중 가파도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참고사항>

o 없음

예비 기상특보 현황 : 2018년 12월 07일 04시 00분 발표

(1) 대설 예비특보

o 12월 07일 밤 : 충청남도(서천, 보령), 전라북도(정읍, 김제, 군산, 부안, 고창)

<참고사항>

o 없음

기상정보 : 2018년 12월 07일 02시 40분 발표

o 현재, 충청도와 남부지방은 구름많은 가운데 서해안과 일부 충북에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습니다.

o 충북의 눈은 서해상에서 만들어진 구름대가 북서풍을 타고 아산만 부근에 형성된 지형을 따라 유입되면서 천안과 청주 등 일부지역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o 따라서 북서풍이 유지되는 동안 이 지역을 중심으로 눈이 지속되겠고, 눈이 쌓이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또한, 현재 서해안에 내리는 눈은 점차 그 구역이 확대되면서 강해지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김대호 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