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4차위, AI·데이터 경제 등에 2030년까지 630조원 투자

공유
0

4차위, AI·데이터 경제 등에 2030년까지 630조원 투자

730만개의 일자리 창출할 것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10일 서울 광화문 회의실에서 제2기 첫 공식행사인 제9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4차산업혁명 대응 추진방향과 향후계획’ 등을 심의·조정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10일 서울 광화문 회의실에서 제2기 첫 공식행사인 제9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4차산업혁명 대응 추진방향과 향후계획’ 등을 심의·조정했다.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표진수 기자] 정부가 인공지능(AI), 데이터 경제 등 '지능화 산업' 분야의 혁신을 통해 오는 2030년까지 630조원을 투자해 73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10일 서울 광화문 회의실에서 제2기 첫 공식행사인 제9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4차산업혁명 대응 추진방향과 향후계획’ 등을 심의·조정했다.
4차위는 사람 중심의 4차 산업혁명 대응 추진방향과 향후 계획, 헬스케어 발전전략, 로봇제품의 시장창출 지원방안 등 세가지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4차산업혁명으로 인해 신규 지능화 산업에서 240조원, 기존 산업활동 개선으로 390조원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산업별로는 의료 150조원, 제조 150조원, 도시 105조원, 금융 80조원 순으로 파급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이로 인해 창출되는 일자리는 최대 730만개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장병규 위원장은 이날 행사에서 "4차 산업혁명 대응 추진방향 및 향후계획은 앞으로 2기 4차위가 핵심적으로 준비해야 할 큰 방향에 대해 정리한 것"이라며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산업 및 일자리 변화 양상을 전망하고 앞으로의 추진방향에 대해 정리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제도 개편 등 사회적 논의가 필요한 상황에서 규제혁신의 합리적 해법을 모색하여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2기 위원들의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을 이었다.

이어 그는 "고령화, 저출산 등 인구구조의 변화에 대한 대응과 사회적 약자 지원 등을 위한 로봇 시장을 창출함으로써 우리 실생활에 로봇이 확산되는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면서 "이번 4차위 임기를 통해 가격경쟁력, 기업의 자금 부족 등으로 기술사업화에 어려움을 겪는 국내 로봇기업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표진수 기자 vyv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