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 갤A8S, 노치폰시대 끝내고 피어싱폰 시대 열다

공유
1

삼성 갤A8S, 노치폰시대 끝내고 피어싱폰 시대 열다

삼성전자가 피어싱기술을 적용한 전략 중가폰 갤럭시A8를 중국시장에서 발표하고 예약을 받고 있다. (사진=삼성중국법인)이미지 확대보기
삼성전자가 피어싱기술을 적용한 전략 중가폰 갤럭시A8를 중국시장에서 발표하고 예약을 받고 있다. (사진=삼성중국법인)
[글로벌이코노믹 이재구 기자] 삼성전자가 애플의 아이폰X(텐)으로 촉발된 노치폰 시대를 끝내고 이른바 피어싱폰 시대를 열었다. 10일 발표한 중국 시장 전용 중가폰 갤럭시A8S를 통해서다.

삼성전자는 10일 베이징에서 디스플레이 한쪽에 구멍(hole)을 뚫어 단말기 전면 아래 카메라를 배치한 ‘홀인디스플레이(hole in display)’폰, 이른바 피어싱(piercing)폰인 갤럭시A8S를 발표했다.
애플은 지난해 발표한 아이폰X(텐)에 최초로 노치(notch)디자인을 적용하면서 스마트폰 화면비를 높이려는 스마트폰업계의 디자인 트렌드를 일거에 바꿔 버렸다. 안드로이드폰 제조사들까지 가세해 노치 스마트폰을 잇따라 내놓았다.

삼성전자가 이번에 업계 최초로 선보인 피어싱폰역시 최초의 홀인디스플레이 디자인을 통해 또다시 스마트폰업계의 디자인트렌드를 바꿔놓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적용된 기술은 홀인액티브 에어리어(Hole-in-Active-Area)기술로도 불린다.

갤럭시A8S에는 지난달 7일 샌프란시스코에서 첫선을 보인 삼성디스플레이의 인피니티O(Infinity O)디스플레이가 적용됐다. 전면에 24메가픽셀(2400만화소) 카메라가 탑재됐다. 디스플레이 화면 종횡비는 19.5: 9다.

◇갤럭시A8S디자인


말할 필요도 없이 갤럭시A8S 단말기의 새로운 디자인적용에 따라 디스플레이 상단 베젤은 물론 측면 프레임도 아주 얇아졌다. 얇아진 윗면 베젤 부분은 전면카메라를 다른곳으로 이동하면서 실현됐다. 이동 장소는 다름아닌 디스플레이 맨위쪽 디스플레이 자체에 들어있는 구멍이다. 다름아닌 지난달 7일 소개된 인피니티-O디스플레이의 맨위에 있는 구멍이다.

삼성전자의 중급스마트폰 갤럭시A8S는 자체 알림 및 다른 아이콘들이 상태표시바 가운데 나타나게 하면서 디스플레이의 셀피카메라홀을 위한 공간을 확보했다.

삼성전자가 인피니티-O디스플레이 디자인 실현을 위해 적용한 다른 인터페이스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런 컨셉이 예를 들어 동영상을ㅇ 볼 때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나온다.

◇갤럭시 A8S 사양

갤럭시A8S는 인피니티-O디자인, 홀인 디스플레이 기술, 2400만화소 셀피카메라를 적용한 최초의 스마트폰이다. 독특한 디자인을 별개로 하더라도 A8S는 6GB/8GB램 옵션과 128GB내장 메모리를 갖고 있어 이에 관한 한 주력 스마트폰에 손색이 없다.
삼성전자가 10일 베이징에서 이른바 홀인디스플레이 기술을 사용한 이른바 피어싱 방식의 스마트폰을 최초로 선보였다. (사진=삼성전자)이미지 확대보기
삼성전자가 10일 베이징에서 이른바 홀인디스플레이 기술을 사용한 이른바 피어싱 방식의 스마트폰을 최초로 선보였다. (사진=삼성전자)
재미있는 점은 6.4인치 디스플레이에서 언급된 슈퍼 능동형유기발광소자(AMOLED)기술에 대한 언급이 없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 제품에 LCD패널이 사용된 것으로 가정할 수 있다. 소문에 따르면 이 홀인디스플레이 인피니티-O의 디스플레이 해상도는 1080x2340픽셀로서 여전히 19.5:9의 화면 종횡비율을 보여준다.

후면에는 트리플(3)카메라가 장착됐다. 2400만 화소 메인카메라, 2배 광학줌용 1000만화소 망원 카메라(조리개값 1.7, f/1.7), 심도감지 기능 수행용 500만화소 카메라(f/2.2)로 구성된다.
삼성전자는 갤럭시A8S의 후면 트리플카메라 성능을 강조하고 있다.(사진=삼성전자 중국법인)이미지 확대보기
삼성전자는 갤럭시A8S의 후면 트리플카메라 성능을 강조하고 있다.(사진=삼성전자 중국법인)
전면에는 f/2.0인 2400만화소 카메라가 탑재됐다.

후면 지문센서는 후면 카메라와 멀리 떨어져 있다. 삼성전자는 3400밀리암페어시(mAh)용량의 배터리팩으로 A8S를 지원한다. 삼성전자는 이 제품에 안드로이드 8.1오레오와 함께 자사의 익스피어리언스9 사용자인터페이스(Experience 9 UI)를 탑재했다.

◇갤럭시 A8의 가격과 출시일


현재 갤럭시A8S는 중국 전용모델로 소개되고 있다.
삼성전자가 10일 베이징에서 전략 중가폰 갤럭시A8를 발표하고 예약에 들어갔다. (사진=삼성전자 중국법인)
삼성전자가 10일 베이징에서 전략 중가폰 갤럭시A8를 발표하고 예약에 들어갔다. (사진=삼성전자 중국법인)
갤럭시A8S는 트렌디한 그라디언트 방식의 청색, 녹색, 회색 컬러로 나온다.(사진=삼성전자 중국법인)이미지 확대보기
갤럭시A8S는 트렌디한 그라디언트 방식의 청색, 녹색, 회색 컬러로 나온다.(사진=삼성전자 중국법인)
삼성전자는 이날부터 사전예약 주문에 들어갔다. 예약 주문창이 닫히는 20일(23시59분)다음날인 21일부터 중국시장에서 출시된다. 컬러는 최근의 추세를 반영한 그라디언트 컬러의 청색, 회색, 녹색으로 제공된다.

정확한 가격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


이재구 기자 jk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