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철근메이커 수익 '역대최고'…남은 과제는 연착륙

공유
0

철근메이커 수익 '역대최고'…남은 과제는 연착륙

– 철근 고철 스프레드 2009년 초호황기와 같은 수준
– 1분기 철근가격 하락 기정사실…메이커 수익률 지키기 위한 노력으로 연착륙에 무게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윤용선 기자] 철근메이커의 수익률이 역대 최고 수준으로 올라섰다.

연말 지연된 건설현장의 공사단축 노력으로 철근 품귀는 해소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에 고가의 거래가격이 유지되고 있다. 반면, 주원료인 고철은 약 한 달의 기간동안 톤당 6만원(영남기준) 넘게 하락했다. 국제가격이 약세를 유지하고 있어 추가 하락도 가능하다.
철근과 고철가격 스프레드는 톤당 36만~37만원(철근-고장력 10mm 1차유통/고철-중량A 중상현금) 수준으로 넓어졌다. 2009년 철근 호황기에 볼 수 있었던 스프레드다.

철근메이커는 4분기 높은 수익으로 상반기 손실 폭을 상당 부분 만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다만, 철근메이커의 속내는 편하지 않다. 이제 남은 것은 가격 하락뿐이기 때문이다.

내년 1분기 건설사향 기준가격 협상이 쉽지 않아 보인다. 고철가격 하락분을 감안할 경우 1분기 기준가격은 톤당 1만~2만원 수준의 하락이 불가피하다. 다만, 철근메이커 측은 그 동안 반영되지 못했던 바나듐 전극봉 등 부원료 가격 인상분을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기준가격 협상이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는 지켜볼 대목이다.

그러나 연초 입고 예정인 저가의 수입철근이 부담이다. 지난 11월 중국산 철근은 톤당 510~580달러까지 다양한 가격대에 계약됐다. 저가에 수입된 물량이 투매에 나설 경우 시세 하락을 부추길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업계 일부에선 내년 1분기 철근 시세가 급락할 수 있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메이커 측은 급락보다 연착륙에 무게를 두고 있다.
우선 내년 1분기 기준가격 하락 폭이 예상보다 적을 수 있다. 높은 유통시세에 힘입어 제강사의 협상 우위가 점쳐진다. 따라서 그 동안 제품가격에 전가하지 못했던 원부재료 상승분을 1분기 협상에서 조금이나마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철근메이커는 수익률을 어떻게 지켜 나갈 것인가의 과제만 남겨 놓고 있다. 올 상반기 철근메이커는 철근과 고철의 가격스프레드 유지에 실패한바 있다. 내년 1분기 하락장에서 메이커가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유통시세의 연착륙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윤용선 기자 yy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