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영상뉴스] 태양으로 뛰어든 파커솔라 탐사선...태양 가까이 2700만km서 촬영·전송

공유
0

[영상뉴스] 태양으로 뛰어든 파커솔라 탐사선...태양 가까이 2700만km서 촬영·전송

이미지 확대보기


탐사선 파커솔라가 보내온 사진 중앙에는 밝은 얼룩이 보인다. 수성이다. 검은 점도 보인다. 카메라 '배경 사진 보정과정에서 나타난 얼룩이다. 사진을 가로지르는 번쩍이는 줄무늬는 코로나 스트리머(corona streamer), 즉 태양(우리 태양)이 매우 활성화된 지역 근처의 태양 물질이다.
태양 탐사 우주선 파커솔라탐사선(Parker Solar Probe·PSP)이 지난달 6일 태양에서 2710만km 떨어진 곳까지 근접해 촬영한 사진을 전송했다. 탐사선에 탑재된 WISPR(Wide-field Imager for Solar Probe)카메라는 파커의 고밀도 방열판 뒤에서 옆으로 향하게 해 사진을 촬영했다.

미항공우주국(NASA·나사)은 태양이 우리 행성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알기 위해 역사상 태양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서 촬영한 사진을 공개했다.

PSP는 지난 8월 발사돼 이 날로 발사된 지 124일째를 기록하고 있는 중이다. 그리고 이 사진은 지구에서 발사된 우주선이 별(태양)에 가장 가까이 접근한 최초의 사례다.

이 탐사선은 향후 7년간 태양의 상층 대기의 코로나로 들어가 태양궤도를 24차례 돌게 된다.

탐사선과 태양과의 거리는 최종적으로 600만km로 가까워진다. 이전까지 태양에 가장 가까이 접근한 거리는 2700만마일(약4374만km)였다.


취재=이재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