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노로바이러스 감염 신고 증가… 식약처 "개인위생 강화" 당부

공유
3

노로바이러스 감염 신고 증가… 식약처 "개인위생 강화" 당부

식품의약품안전처=제공 이미지 확대보기
식품의약품안전처=제공
[글로벌이코노믹 김혜림 기자] 최근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의 신고건수와 검출률이 증가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8일 최근 4주간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의 신고건수가 1주차(11월 11일~17일) 90건에서 4주차(12월 2일~8일) 147건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급성설사질환을 유발하는 병원체 검사 중 병원체 표본감시에서는 3주차(11월 25일~12월1일) 이후, 집단환자 대상 검사에서는 2주차(11월 18일~24일) 이후 노로바이러스 양성 건수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물과 물을 섭취했거나 환자 접촉을 통한 사람 간 전파가 가능한 감염병으로 주로 겨울철에서 이듬해 초봄(11월~4월)까지 발생한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는 감염 이후 1~2일 안에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복통, 오한, 발열이 나타나기도 한다.

접촉감염은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환자의 구토물을 통해서 또는 손을 씻지 않고 만진 수도꼭지, 문고리 등을 다른 사람이 손으로 만진 후 오염된 손으로 입을 만지거나 음식물 섭취 시에도 감염될 수 있다.

식약처는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감염예방 및 추가 확산 방지를 위해 음식은 익혀먹고 물은 끓여먹으며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히 지켜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이 발생한 경우 올바른 손씻기, 환경소독 등을 실시하고 환자의 구토물에 오염된 물품 또는 접촉한 환경 및 화장실 등에 대한 소독을 올바른 절차로 시행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김혜림 기자 hr073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