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글로벌 직판 확신 …램시마SC로 글로벌기업 도약"

공유
1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글로벌 직판 확신 …램시마SC로 글로벌기업 도약"

셀트리온그룹 서정진 회장이 1월 4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개최된 미디어간담회에서 그룹 중장기 사업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자료=셀트리온그룹)이미지 확대보기
셀트리온그룹 서정진 회장이 1월 4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개최된 미디어간담회에서 그룹 중장기 사업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자료=셀트리온그룹)
[글로벌이코노믹 한아름 기자] 셀트리온그룹은 지난 4일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2019년 사업 및 마케팅 전략을 발표하는 미디어간담회를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셀트리온그룹 서정진 회장이 직접 연단에 나서 글로벌 바이오제약기업으로의 성장 비전, 올해 사업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서 회장은 “셀트리온그룹은 글로벌 톱 바이오제약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항체 바이오의약품과 에이즈치료제 등 케미컬의약품 전략제품을 양 날개로 삼아 1400조원 규모에 이르는 세계 제약 시장을 공략할 계획으로, 지난해 9부 능선을 넘어 올해 정상을 향한 마지막 도약을 앞두고 있다”고 말했다.

서 회장은 “바이오시밀러의 경우, 장기적으로 2030년까지 약 20여개의 자가면역질환과 항암 분야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 제약시장 미국에서 램시마·트룩시마·허쥬마 등 3종의 바이오시밀러 허가를 받은 데 이어, 올해 강력한 전략제품인 램시마SC의 유럽 허가를 앞두고 있다”며 “케미컬의약품 사업 부문에서도 셀트리온제약 청주공장이 미국 FDA cGMP 승인을 받은 데 이어, 유럽 규제기관의 실사도 성공적으로 완료하여 조만간 승인 소식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 회장은 특히 듀얼포메이션(Dual Formation, 동일 물질을 정맥주사제형 및 피하주사 제형화)이라는 강점을 가진 램시마SC의 허가와 글로벌 유통망 구축으로 직판 시스템을 완성해 셀트리온그룹을 글로벌 바이오제약기업으로 도약케하는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램시마는 TNF-α억제제 가운데 정맥주사 제형과 피하주사 제형을 동시에 갖춘 유일한 바이오의약품으로, 동일한 인플릭시맙 성분으로 빠른 효과(정맥주사)와 빠른 투약(피하주사)의 장점을 모두 누릴 수 있는 자가면역질환 분야의 혁신 제품”이라며, “램시마SC의 특허 출원 등록이 완료되면, 2037년까지 특허권을 보호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경쟁 TNF-α억제제인 휴미라와 엔브렐의 바이오시밀러 출시가 예상되는 2023년, 2029년까지 오리지널의약품과 단독 경쟁이 가능한 만큼 전세계 매출 1위 블록버스터 의약품인 휴미라와 경쟁할 수 있는 바이오의약품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특히 램시마SC의 경우, 최초 투여 시 램시마IV를 투여함으로써 빠른 약물 효과를 제시하고, 램시마SC를 통해 자가 주사함으로써 적정한 체내 약물농도를 유지 관리할 수 있게 하는 등 환자의 상태에 대한 의사 판단에 따라 IV와 SC라는 두 가지 치료옵션(Dose Escalation)을 제시할 수 있게 되어 현지 의료진의 기대가 큰 상황이다.

서 회장은 올해 램시마의 피하주사 제형 램시마SC의 유럽 허가를 계기로 직접 유통 및 마케팅을 통해 본격적으로 세계 시장에서 TNF-α억제제 시장을 공략해나가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서 회장은 “올 한해 네덜란드 주재원이라는 직책으로 직접 세계 몇십국의 영업 현장을 누비며 해외 제약 영업에 나서 보았다”며 “국내에서는 그 누구도 글로벌 제약 직판 경험이 없기에 자체 유통망을 통해 직접판매가 가능한지를 따져보기 위해서였다”고 말했다. 그는 “세계 의료 현장을 누비며 직접 유통이 가능할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으며, 이제 본격적으로 직판 시스템 구축에 나서려고 한다”고 발표했다.

서 회장은 또 “향후 의약품 파이프라인 강화를 통해 바이오제약 기업으로서의 미래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며, 4차산업 혁명을 대비한 AI 원격진료 사업과 선진국의 의료 서비스 비용 절감을 위한 너싱 시스템(Nursing System, 간호사 파견 서비스)도 도입할 계획”이라며 “세계의 환자와 의사, 정부가 고품질, 합리적 가격의 바이오의약품 혜택을 지속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앞으로도 글로벌 바이오제약 기업으로의 성장이라는 비전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셀트리온헬스케어 김형기 부회장은 셀트리온그룹의 성취와 활약상에 대해 소개했다.

김 부회장은 “셀트리온그룹은 항체 바이오시밀러의 최초 개발기업으로서 기술 자립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시장 규모가 확대되고 있는 세계 제약 시장에서 가장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여왔다”며 “특히 2015년 유럽 주요국가에서 론칭한 셀트리온그룹의 첫 항체 바이오시밀러 램시마는 지난해 3분기 기준 유럽에서 약 56%의 시장 점유율을 달성했으며, 두번째 제품 트룩시마는 유럽에서 이미 35%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조만간 오리지널의약품이 차지한 시장점유율을 넘어설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고 글로벌 사업 현황을 설명했다.

김 부회장은 각국 정부의 바이오시밀러 처방 장려 정책과 셀트리온그룹 바이오시밀러의 첫 시장 진입에 따른 퍼스트무버 효과 등을 성공 요인으로 꼽으며, 특히 유통마케팅 담당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의료계 이해관계자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한 맞춤 전략이 적중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셀트리온그룹은 오는 7일(현지시간)부터 나흘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제약·바이오투자 행사인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에 참석해 이 같은 램시마 SC를 비롯한 차세대 파이프라인을 소개하는 한편, 2019년 주요 사업 및 마케팅 전략 등을 소개할 계획이다.


한아름 기자 arha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