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SDI, 디트로이트 모터쇼서 차세대 배터리셀 선보여

공유
0

삼성SDI, 디트로이트 모터쇼서 차세대 배터리셀 선보여

전고체전지 기술 로드맵 선보여… 에너지밀도 증가를 통한 주행거리 향상 기대

삼성SDI가 미국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선보인 전기차용 차세대 배터리 기술인 전고체전지팩. /사진=삼성SDI이미지 확대보기
삼성SDI가 미국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선보인 전기차용 차세대 배터리 기술인 전고체전지팩. /사진=삼성SDI
[글로벌이코노믹 백승재 기자]
삼성SDI가 14일(현지시간) 미국 디트로이트 코보(COBO)센터에서 열린 ‘2019 디트로이트 모터쇼(NAIAS 2019)’에서 혁신 소재를 적용하고 차별화된 디자인을 적용한 차세대 배터리 셀을 대거 전시했다.

삼성SDI는 특히 차세대 배터리 기술의 핵심인 '전고체전지 기술 로드맵'을 제시, 기술 차별화에 나섰다.

삼성SDI는 이번 디트로이트 모터쇼 전시 컨셉을 ‘Charged for Auto 2.0(Auto 2.0 시대를 위한 충전 완료)’로 설정하고 쇼에 나섰다. 여기서 Auto 2.0은 자율주행, 전동화, 초연결성, 차량 공유화로 대변되는 시대를 지칭하는 말로 2017년 골드만삭스가 첫 도입한 용어다.

전시는 ▲EV(Future Mobility Platform) ▲PHEV(전동차의 Mass & Prestige화) ▲LVS (내연기관을 위한 효율성 제고)의 3가지 스토리로 구성됐다.

삼성SDI는 600㎞ 주행이 가능한 배터리 셀과 37Ah(암페어아워)에서 78Ah까지 EV, PHEV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세대별 배터리 셀 라인업뿐만 아니라 혁신적인 소재 및 디자인을 적용한 제품들을 선보였다.

삼성SDI가 이번에 소개한 신제품들은 에너지 용량을 크게 증가시킨 혁신적인 셀로 이 셀을 채택할 경우 차량당 셀 숫자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며 자동차 메이커들의 원가 혁신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SDI는 이번 전시회에서 차세대 배터리로 전고체전지 기술 로드맵을 소개했다. 전고체전지는 배터리 4대 핵심소재(양극/음극/전해질/분리막) 중 전해질이 액체가 아닌 고체로 최고의 안전성을 갖추고 있으며, 1회 충전 주행거리를 700㎞이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SDI 측은 보고 있다.

전기차 대중화를 위해서는 주행거리 향상과 합리적 가격 형성이 큰 숙제다. 이번 모터쇼에서 삼성SDI는 에너지밀도 증가를 통한 주행거리 향상이 가능한 기술을 선보인 셈이다.

삼성SDI 전영현 사장은 “전동화, 자율주행, 초연결성 등의 개념을 바탕으로 배터리가 자동차 패러다임 변화의 중심에 서게 됐다”며 “다양한 차별화 기술과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Auto 2.0 시대를 앞당기고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백승재 기자 tequiro071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