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차기 저축은행중앙회장 최종 후보 3명 진출... 회추위 공정성 시비 의식?

공유
0

차기 저축은행중앙회장 최종 후보 3명 진출... 회추위 공정성 시비 의식?

저축은행중앙회 로고 (이미지=저축은행중앙회)
저축은행중앙회 로고 (이미지=저축은행중앙회)
[글로벌이코노믹 이효정 기자] 차기 저축은행중앙회장 후보 3명이 모두 선거총회에서 진출하게 되면서 이제 회원사들의 선택만 남았다.

저축은행중앙회 회장추천위원회는 16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남영우 전 대표, 한이헌 전 의원, 박재식 전 한국증권금융 대표 3인에 대해 제출한 이력서, 경영계획서 등을 바탕으로 면접 진형을 진행했다.
질의 응답 방식으로 금융 및 업계 전반에 대한 이해도와 경영계획 등을 주요 내용을 평가했다.

약 2시간 가량 면접 전형을 진행한 이후 회추위가 이를 평가했고, 결과적으로 3명 모두 오는 21일 열리는 총회에 나서게 된 것이다.

그동안의 선거에서 회추위는 단독 후보를 올려 총회에서 회원사들의 선택을 받도록 해 왔다.

그런데도 3명의 후보 모두를 최종 총회에 올리게 된 것은 회추위가 차기 중앙회장에 높아진 관심이나 공정성 시비가 불거진 데 따른 부담을 덜기 위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저축은행업계 관계자는 "회추위가 어떤 기준에서 3명 모두 총회에 진출하는 것으로 결론지었는지 구체적인 이유는 확인해 봐야겠지만 아무래도 공정성 시비 등으로 의식한 영향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번 선거는 유례없이 7명이라는 많은 후보가 나오면서 흥행 열풍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관심이 높았다.
또 저축은행중앙회 노동조합은 차기 중앙회장 선거 과정에서 일부 저축은행 대표들이 회장 후보들에게 선출을 담보로 임직원들의 임금 삭감을 약속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특정 후보들에 대해서는 도덕성 시비 논란이나 외부 입김이 작용한다는 불만도 드러냈다.

이제 차기 저축은행중앙회장은 오는 21일 회원사들이 참석하는 총회에서 결정된다. 총회 당일 회원사의 절반 이상이 참석하고 이 가운데 3분의 2 찬성을 얻은 인물이 당선된다. 만약 3분의 2를 얻은 득표자가 없으면 상위 득표자 2명에 대해 재투표가 진행된다.

3명의 후보 중 남영우 전 한국투자저축은행 대표는 1954년생으로 올해로 66세가 됐다. 옛 동부상호신용금고, 건국상호신용금고 등을 거쳤으며 한국투자저축은행에서 전무이사, 부사장을 역임했다. 2011년부터는 한국투자저축은행 사장을 지내다 최근 자리에서 물러났다.

한이헌 전 국회의원은 관료 출신이다. 민-관을 두루 거친 경륜 높은 후보로 업계를 대변해 정부와 대등하게 정책 조율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다. 옛 경제기획원 경제기획국장을 거쳐 제6대 공정거래위원장,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 등을 맡은 바 있다. 다만 1944년생으로 새해 들어 76세가 돼 현재까지 출마한 후보 중에서 가장 고령이다.

박재식 전 한국증권금융 사장도 관료 출신으로 저축은행업권에 직접적으로 몸담은 적이 없다.1958년생으로 행정고시를 합격해 현 기획재정부인 재정경제부를 거쳐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비서관실 선임행정관으로 근무했다. 금융정보분석원장을 거쳐 2012년부터 3년간 한국증권금융을 이끌었다.


이효정 기자 lhj@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