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목포 투기의혹 손혜원 “중흥건설·sbs 같이 검찰수사 받자”

공유
6

목포 투기의혹 손혜원 “중흥건설·sbs 같이 검찰수사 받자”

sns로 “수사 요청하겠다”…투기설 배후에 재개발세력 지목

[글로벌이코노믹 박상후 기자]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의 18일 페이스북 글 내용. 사진=손혜원 의원 페이스북 캡처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의 18일 페이스북 글 내용. 사진=손혜원 의원 페이스북 캡처

전남 목포 문화재거리(근대역사문화공간)에 부동산 투기 의혹에 휩싸인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마포을)이 자진해서 검찰 수사를 요청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나 전제조건으로 문화재거리와 인접한 서산·온금지구 재개발 아파트조합, 시공사인 중흥건설-보광종합건설 컨소시엄, 투기 의혹을 제기한 SBS도 같이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못박아 손의원의 수사요청이 성사될 지는 미지수이다.

손 의원은 18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인 ‘스스로 검찰 수사를 요청하라’는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의 지적과 관련해 “박 의원의 말씀대로 검찰 수사를 요청하겠다”고 답했다.

다만 손 의원은 “단, 서산·온금지구 조선내화 부지 아파트 건설 관련 조합과 중흥건설이 같이 검찰 조사에 응한다면 (하겠다). 그리고 SBS 취재팀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고 단서를 달았다.

손 의원이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지원 의원님. 서산온금지구 아파트 조합원 여러분. 중흥건설. 그리고 sbs취재팀. 여기까지 왔는데 같이 갑시다. 모든 의혹을 밝힙시다. 다같이 검찰수사 요청합시다.’라는 글을 올리고, 검찰수사 요청 의사가 있음을 밝혔다.

박지원 평화민주당 의원을 언급한 것은 목포가 지역구인 박 의원이 당초 손 의원을 두둔하던 입장을 바꿔 ‘스스로 검찰 수사를 요청하라’고 말한 것에 대한 답변 차원으로 해석된다.
또한 목포시의 서산·온금지구 아파트 조합을 거론한 이유는 이 곳이 지난 2017년 10월 재정비촉진1구역 재개발에 따른 재개발조합이 결성돼 온금동 일대 약 20만 2000㎡ 부지에 공동주택 1419가구를 짓기로 하고 3차례 유찰의 우여곡절을 거쳐 겨우 시공사를 선정했지만, 부지 주변이 도시재생 뉴딜사업지역에 이어 지난해 8월 문화재구역으로 잇따라 지정되면서 현재 사업이 중단된 상태로, 손 의원은 자신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해당 아파트건설과 관계 있는 세력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손 의원은 서산·온금지구 아파트 건설이 공사 부지인 조선내화 공장시설 등의 문화재 지정으로 무산된 사실을 언급하면서 “당시 제게도 많은 항의가 있었고 아파트를 지으려는 이들의 작업은 아직도 끝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해당 아파트 시공의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중흥건설은 재개발조합이 시공을 요청해 와 단순하게 참여한 것뿐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이 전남 목포시 근대역사문화공간 부동산 투기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19일 오후 손 의원 조카가 운영하고 있는 목포시 행복동 카페 창문에 지지자들의 메모지가 붙어 있어 눈길을 끌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이 전남 목포시 근대역사문화공간 부동산 투기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19일 오후 손 의원 조카가 운영하고 있는 목포시 행복동 카페 창문에 지지자들의 메모지가 붙어 있어 눈길을 끌었다. 사진=뉴시스


한편, 박지원 의원은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저도 속고 모두가 속았다’면서 ‘(손혜원 의원이) 300여명에게 부동산 구입을 권했다면 국회의원직을 사퇴하고 복덕방을 개업했어야 옳다’며 손 의원을 비판했다. 이어 손 의원이 ‘이실직고하고 당당하게 검찰 조사를 받아 사실을 밝히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반면에 박 의원은 손혜원 의원이 구입한 부동산 일대의 도시재생사업, 근대문화역사공간 등 잇딴 지정의 특혜 논란에는 자신의 노력으로 성사된 것으로 지원예산도 국회 상임위와 예결위에서 합법적으로 받아낸 것이라고 해명했다.


박상후 기자 psh65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