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영상뉴스] 판빙빙 탈세 스캔들 후 中 영화계 '자진신고' 급증 …탈세액 2조 납부

공유
0

[영상뉴스] 판빙빙 탈세 스캔들 후 中 영화계 '자진신고' 급증 …탈세액 2조 납부



인기 여배우 판빙빙의 거액 탈세 스캔들에 흔들리는 중국 영화·텔레비전 산업이 총 1조9435억 원에 달하는 세금을 누락했던 사실을 세무 당국에 자진 신고한 것으로 드러났다. 판빙빙의 탈세 문제가 불거진 뒤 당국이 조사를 지시한 데 따른 결과다.
세무 당국은 지난해 10월 판빙빙과 관련 기업에 의한 약 2333억 원의 탈세를 지적했다. 그 후 당국은 고소득 배우와 영화 제작사, 연예기획사 등에게 2016년 이후 누락된 세무 신고를 스스로 조사해 '자수'하면 벌금 등을 면제한다고 통지했다. 업계 측은 미납된 거액의 세금을 자신 신고하고 이미 납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영화·텔레비전 산업은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급속한 확대에 따라 버블 상태에 처해 있으며, 고액의 출연료를 받는 인기 배우들에 의한 탈세 의혹과 연예기획사의 부정 경리 의혹이 끊이지 않았다. 이번에 거액의 세금 미납이 사실로 드러나면서 이러한 의혹이 확인된 셈이다.

이처럼 대륙을 뒤흔들 정도로 화제가 된 사건의 배경에는 중국 영화 업계에 비일비재한 '음양(阴阳)'으로 불리는 계약 때문이다. 이는 제작사나 배우가 사전 2종류의 계약서를 작성한 다음, 세금이 저렴한 쪽을 세무 당국에 신고하고, 실제로는 수익이 큰 편에서 계약을 맺는 ‘이중계약’ 방식이다. 결국 판빙빙 사건을 계기로 이를 바로잡기 위한 강경한 세제 정책이 발동된 것이다.

판빙빙은 지난해 6월 이후 배우 활동을 중단하고 잠적했다. 이후 탈세 문제가 발각된 직후에 사과문을 발표하고 납세 후에 연예계 복귀를 목표로 한다는 의욕을 보였지만 아직 활동을 재개하지 않고 있다. 중국 뉴스 사이트의 조사에 따르면, 2017년 팡빙빙의 소득은 405억 원을 기록해 중국 연예계 소득 순위 1위였다.


취재=김길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