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T, 국내 최초로 5G 백본망에 메시 구조…"통신장애 걱정 마세요”

공유
0

KT, 국내 최초로 5G 백본망에 메시 구조…"통신장애 걱정 마세요”

전국 주요도시 연결해 전송지연 최소화하는 ‘그물망 구조 5G 백본망

주요 지역센터 간 직접 연결…특정구간 장애 시 대체 경로 확보 가능

KT는 12일 고품질 초저지연 5G 서비스 제공을 위해 국내 최초로 5G 백본망에 전국 주요 도시를 직접 연결하는 메시(Mesh) 구조 적용을 완료하였다고 밝혔다.(사진=KT)이미지 확대보기
KT는 12일 고품질 초저지연 5G 서비스 제공을 위해 국내 최초로 5G 백본망에 전국 주요 도시를 직접 연결하는 메시(Mesh) 구조 적용을 완료하였다고 밝혔다.(사진=KT)
[글로벌이코노믹 오혜수 인턴기자] KT(회장 황창규)는 12일 고품질 초저지연 5G 서비스 제공을 위해 국내 최초로 5G 백본망(Backbone Network)에 전국 주요 도시를 직접 연결하는 메시(Mesh) 구조 적용을 완료했으며 이에 따라 지역 간 트래픽 전송 지연 시간도 대폭 감소시켰다고 밝혔다.

백본망은 다양한 하위 네트워크를 상호 연결하거나 분산된 망들을 통합하기 위한 최상위 네트워크로 부분망간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경로를 제공한다.
KT는 5G에서는 LTE보다 최대 20배 빠른 20기가비피에스(Gbps)의 전송속도와 10분의 1의 지연 시간이 요구되는데 부산과 광주 등 지역 간 트래픽 전달 시 백본망 지연시간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KT는 백본망에 전국 주요 지역센터끼리 직접 연결하는 그물형 메시 구조를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LTE를 포함한 기존 유무선 통신의 백본망에는 트래픽 처리 구조 상 지역 간 직접 연결 경로가 없어 부산과 광주 등 지역 간 트래픽 처리 시 수도권 센터를 반드시 경유해야 했다. 이로 인해 트래픽 전달 거리가 증가해 전송지연이 발생했었다.

KT는 "메시 구조를 적용하면 전국의 주요 지역센터 간 직접 연결 경로가 생성된다"며 지역 간 트래픽 전달 시 직접 처리가 가능해 전송 지연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역센터 간 연결 경로도 다양해져 특정 구간 장애 발생 시에도 다양한 대체 경로 확보도 가능하다며 더 안정적인 5G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창석 KT 네트워크전략본부장 전무는 “KT는 고객들에게 최고 품질의 5G 네트워크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번 5G 백본망 메시 구조 적용으로 5G 시대에 고객들이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고품질, 초저지연 통신서비스를 더 안정적으로 제공할 것” 이라고 말했다.


오혜수 기자 gptngpal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