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늘 날씨] 미세먼지 나쁨 5등급 초과… 기상청 서울 부산 대구 광주 전국날씨 일기예보

공유
0

[오늘 날씨] 미세먼지 나쁨 5등급 초과… 기상청 서울 부산 대구 광주 전국날씨 일기예보

[오늘 날씨] 기온 뚝 영하12도 미세먼지 나쁨 5등급 초과… 기상청 서울 부산 대구 광주 전국날씨 일기예보이미지 확대보기
[오늘 날씨] 기온 뚝 영하12도 미세먼지 나쁨 5등급 초과… 기상청 서울 부산 대구 광주 전국날씨 일기예보
[글로벌이코노믹 김재희 기자] 오늘날씨 기온은 조금 올라가지만 미세먼지 나쁨은 더 심해진다.

기상청은 13일 오늘날씨 일기예보에서 제주도 등에서는 비가 내리겠다고 내다봤다.
중국발 미세먼지 유립에 대기정체까지 겹쳐 미세먼지 나쁨이 극성을 보이겠다.

미세먼지 나쁨으로 인해 비상저감조치를 발령하는 곳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

미세먼지 성분은 그 미세먼지가 발생한 지역이나 계절, 기상조건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대기오염물질이 공기 중에서 반응하여 형성된 덩어리 즉 황산염, 질산염 그리고 석탄 · 석유 등 화석연료를 태우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류와 검댕, 지표면 흙먼지 등에서 생기는 광물 등으로 구성된다.

미세먼지의 구성비율은 대기오염물질 덩어리(황산염, 질산염 등)가 58.3%로 가장 높고, 탄소류와 검댕 16.8%, 광물 6.3% 순이다.

국내 미세먼지 발생분이 적은 백령도에서는 탄소류와 검댕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다.
기상정보 : 2019년 02월 13일 04시 20분 발표

< 기상 현황과 전망 >

* 예상 적설(14일 새벽(03시)부터 아침(09시) 사이)

- 울릉도.독도(13일 오후(15시)부터 밤(24시)까지): 2~7cm

- 강원중남부동해안: 1~3cm

- 경북북부동해안: 1cm 내외

* 예상 강수량(14일 새벽(03시)부터 아침(09시) 사이)

- 강원중남부동해안, 경북북부동해안, 울릉도.독도(13일 오후(15시)부터 밤(24시)까지): 5mm 내외

o 현재(04시),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o 오늘(13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o 내일(14일)은 중국 북동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으나,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중남부동해안과 경북북부동해안에는 새벽(03시)부터 아침(09시) 사이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o 모레(15일)는 북쪽과 남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제주도와 전남, 경남남해안에는 아침(06시)부터 낮(15시) 사이에 비(제주도산지, 전남내륙 비 또는 눈)가 오겠고,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서울.경기도와 강원영서, 충청북부에는 밤(18~24시) 한때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기온 현황과 전망 >

o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 강원중북부산지에는 한파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북서쪽에서 차고 건조한 공기가 유입되고 밤사이 복사냉각 효과가 더해져 오늘(13일)과 내일(14일) 아침최저기온이 영하 12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있겠으니, 수도관 동파 예방 등 시설물 관리와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o 한편, 내일(14일)까지 평년(아침최저기온 영하 9~0도, 낮최고기온 3~10도) 보다 1~4도 낮은 기온 분포가 이어지겠으며, 특히, 내륙을 중심으로 아침기온이 영하 10도 내외로 떨어져 춥겠고,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건조 현황과 전망 >

o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실효습도가 20~35%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건조해지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실효습도: 목재 등의 건조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실효습도가 낮을수록 건조함을 의미함.

< 해상 전망 >

o 내일(14일)까지 제주도남쪽먼바다와 동해먼바다를 중심으로 바람이 강(9~13m/s, 32~47km/h)하게 불면서 물결이 높게(1~3m) 일겠고, 특히, 동해먼바다에는 오늘(13일) 밤에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겠으니, 항해나 조업 중인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김재희 기자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