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인간 장에서 새로운 박테리아 2000종 서식 확인... 위장병 진단과 치료에 큰 기대

공유
0

[글로벌-Biz 24] 인간 장에서 새로운 박테리아 2000종 서식 확인... 위장병 진단과 치료에 큰 기대

최근 과학자들은 인간 장에서 새로운 박테리아 2000종이 살고 있음을 확인해 앞으로 위장병 진단과 치료에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지금까지 과학자들은 장내에 300~1000종의 박테리아가 살고있으며 전체 박테리아 99%는 30~40종이 박테리아가 차지하는 것으로 주장해왔다.이미지 확대보기
최근 과학자들은 인간 장에서 새로운 박테리아 2000종이 살고 있음을 확인해 앞으로 위장병 진단과 치료에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지금까지 과학자들은 장내에 300~1000종의 박테리아가 살고있으며 전체 박테리아 99%는 30~40종이 박테리아가 차지하는 것으로 주장해왔다.
[글로벌이코노믹 김형근 편집위원] 유럽분자생물학연구소(EMBL)와 영국의 웰컴 생어연구소(Wellcome Sanger Institute) 과학자들이 사람의 장에서 사는 이제까지 알려지지 않은 2000종의 박테리아를 발견해 앞으로 위장병 진단과 치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이 박테리아들은 실험실에서 배양이 되지 않은 상태다. 그러나 앞으로 많은 자료가 수집되면 사람의 장에 사는 박테리아의 청사진을 그리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연구팀은 확신하고 있다.
과학자들은 전세계인들에서 수집한 샘플을 분석하기 위해 광범위한 컴퓨터 분석법을 도입했다. 박테리아들의 게놈을 재구성하기 위해서다. 이 연구는 11일(현지 시간) 권위있는 과학저널 ‘네이처(Nature)’에 발표되었다.

연구팀은 이 연구를 통해 북미와 유럽인들의 장에서 발견되는 미생물군 리스트를 만드는 데 근접했으나 세계 다른 지역 사람들의 자료들은 상당히 부족한 상태라고 말했다.

때문에 장내의 미생물 청사진을 만들기 위해서는 남미, 아프리카, 그리고 아시아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더 많은 데이터가 필요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지금까지 과학자들은 장내에 300~1000종의 박테리아가 살고있으며 전체 박테리아 99%는 30~40종이 박테리아가 차지하는 것으로 주장해 왔다. 전문가들은 이번 새로운 박테리아의 발견으로 장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커다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형근 편집위원 hgkim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