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살림9단의 만물상' 전기밥솥 굴밥 레시피…"비법은 구운 소금과 올리브유"

공유
17

'살림9단의 만물상' 전기밥솥 굴밥 레시피…"비법은 구운 소금과 올리브유"

지난 8일 방송된 TV CHOSUN '살림9단의 만물상' 280회에서는 '한그릇이면 뚝딱. 초간단 15분 일품 요리' 특집편으로 남성렬 세프 등이 출연, 전기밥솥 굴밥 레시피를 선보였다. 사진=TV조선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8일 방송된 TV CHOSUN '살림9단의 만물상' 280회에서는 '한그릇이면 뚝딱. 초간단 15분 일품 요리' 특집편으로 남성렬 세프 등이 출연, 전기밥솥 굴밥 레시피를 선보였다. 사진=TV조선 방송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전기밥솥으로 초간단 굴밥을 만드는 법이 공개됐다.

지난 8일 방송된 TV CHOSUN '살림9단의 만물상' 280회에서는 '한그릇이면 뚝딱. 초간단 15분 일품 요리' 특집편으로 이보은 요리연구가, 남성렬 세프 등이 출연했다.
이날 첫 출연한 남성렬 셰프는 전기밥솥으로 초간단 굴밥 만드는 법을 선보여 화제를 모았다.

그는 "봉지굴을 따로 손질할 필요없이 소금만으로 세척하겠다"며 전자레인지에 돌린 구운 꽃소금으로 굴을 세척해 시선을 사로잡았다.

남성렬 셰프는 구운 소금으로 굴을 세척하는 이유로 "그냥 일반 소금으로 굴을 씻으면 굴에 쓴맛이 배일 수 있다. 구운 소금을 사용하면 쓴맛이 나지 않아 굴밥이 더 맛있어진다"고 설명했다.

구운 소금 만드는 법은 내열 용기에 뚜껑을 닫지 않고 전자레인지에 넣고 30초씩 나누어서 3번을 돌린다. 이때 전자레인지에 소금을 넣고 한번에 1분30초를 돌리게 되면 소금이 튀기 때문에 반드시 30초씩 세 번 나누어서 돌린다.

또한 구운 소금이 뜨거울 때 굴에 부으면 굴이 익기 때문에 소금은 반드시 식혀서 굴을 세척한다.

이보은 요리연구가는 "소금을 전자레인지에 30초씩 끊어서 돌리면 간수가 빠져서 쓴맛이 제거되면서 소급 자체에 단맛이 상승한다. 첫방송인데 꿀팁을 제공하니까 제가 살짝 긴장이 된다"며 남성렬 셰프를 경계해 웃음을 자아냈다.
아울러 전기솥밥으로 돌솥밥 맛을 내는 굴의 육즙을 살리는 비법으로 올리브유를 공개했다.

풍미와 식감 모두 살린 봉지굴로 15분만에 완성하는 초간단 전기밥솥 굴밥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 전기밥솥 굴밥 레시피


-재료: 생굴(봉지굴) 400g, 꽃소금 반컵, 물, 레몬즙 약간, 올리브유 2큰술, 쌀, 양파, 은행 약간, 씨를 빼고 채썬말린 대추, 건다시마

<전기밥솥 굴밥 만드는 법>

1. 꽃소금 반컵을 전자레인지에 30초로 나누어 세 번 돌려 구운 소금을 만든다. 식힌 구운 꽃소금을 굴에 뿌린 후 젓가락으로 살살 저어준다.

2. 굴을 깨끗한 물에 헹군 후 레몬즙으로 한 번 더 헹궈주면 탱글탱글한 식감이 살아난다.

3. 손질한 굴에 올리브유 한 큰술을 넣고 잘 섞어준다. 올리브유의 기름 성분이 굴에 코팅이 돼 굴의 수분과 육즙이 빠져나가지 않게 해준다. 물에 씻어 불려서 건져 놓은 쌀에도 올리브유를 한 큰술 넣고 잘 섞어준다.

4. 밥솥에 쌀을 넣고 채썬 양파, 은행, 말린 대추를 넣어준 뒤 물과 쌀을 3:2 비율로 넣는다. 예를 들어 쌀이 3컵이면 물은 2컵을 넣어준다.

5. 쌀 위에 물에 불린 다시마를 넣고 잘 덮어준 뒤 손질해 둔 굴을 올린 후 쾌속 취사를 누르면 탱글탱글한 식감이 살아 있는 굴밥이 완성된다.

6. 다시마를 골라낸 뒤 맨 위의 굴과 밥을 골고루 잘 섞어서 그릇에 담아낸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