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가비상사태선포 트럼프 노벨평화상 후보 추천, 황당한 아베 총리 … 역시 간사한 일본

공유
0

국가비상사태선포 트럼프 노벨평화상 후보 추천, 황당한 아베 총리 … 역시 간사한 일본

국가비상사태선포 트럼프 노벨평화상 후보 추천,  황당한 아베 총리 … 역시 간사한 일본이미지 확대보기
국가비상사태선포 트럼프 노벨평화상 후보 추천, 황당한 아베 총리 … 역시 간사한 일본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기자] 국가비상사태선포 기자회견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노벨평화상 후보로 천거됐다는 사실을 공개했다.

트럼프가 밝힌 평화상 후보 천거인물은 놀랍게도 일본 아베이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노벨위원회에 트럼프를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했다는 것이다.

다음은 역대 노벨평화상 주요 수상자 명단.

▲ 2006년 : 그라민은행, 무하마드 유누스(방글라데시)

▲ 2005년 : 국제원자력기구(IAEA), 모하메드 엘바라데이 IAEA 사무총장

▲ 2004년 : 왕가리 마타이(케냐)

▲ 2003년 : 시린 에바디(이란)
▲ 2002년 : 지미 카터(미국)

▲ 2001년 : 유엔 및 코피 아난 사무총장

▲ 2000년 : 김대중(한국)

▲ 1999년 : 국경없는 의사회(MSF)

▲ 1998년 : 데이비드 트림블(북아일랜드), 존 흄(북아일랜드)

▲ 1997년 : 지뢰금지국제운동(ICBL) 조디 윌리엄스(미국)

▲ 1996년 : 카를로스 벨루(동티모르) 주제 라모스 오르타(동티모르)

▲ 1995년 : 조지프 로트블랫(영국), 국제평화군축단체 퍼그워시 회의

▲ 1994년 : 이츠하크 라빈(이스라엘) 시몬 페레스(이스라엘) 야세르 아라파트(팔레스타인)

▲ 1993년 : 넬슨 만델라(남아프리카공화국) 프레데리크 데 클레르크(남아프리카공화국)

▲ 1992년 : 리고베르타 멘추(과테말라)

▲ 1991년 : 아웅 산 수지(미얀마)

▲ 1990년 : 미하일 고르바초프(소련)

▲ 1989년 : 달라이 라마(티베트)

▲ 1983년 : 레흐 바웬사(폴란드)

▲ 1979년 : 테레사 수녀(알바니아)

▲ 1975년 : 안드레이 사하로프(소련)

▲ 1971년 : 빌리 브란트(독일)

▲ 1964년 : 마틴 루터 킹2세(미국)

▲ 1952년 : 알베르트 슈바이처(독일)

▲ 1935년 : 카를 폰 오시에츠키(독일)

▲ 1917년 : 적십자국제위원회

▲ 1906년 : 테오도르 루스벨트(미국)

▲ 1901년 : 앙리 뒤낭(스위스)

노벨 평화상은 노르웨이 노벨위원회가 선정과 시상 권한을 갖고 있다.

노벨상을 제정한 노벨의 유언에 따른 것이다.

노벨 평화상은 노벨상 내에서도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다른 부문의 시상자 선정과 수상식은 스웨덴에서 하는 것과 달리 평화상 수상자 선정과 시상식은 노르웨이에서 이루어진다.

노벨 평화상 수상자 결정에 관한 전권은 노르웨이 노벨위원회가 갖고 있다.

노르웨이 의회에서 선출된 5명의 위원들이 후보자 추천 작업과 선별 검사 그리고 최종 결정을 한다. .

해마다 노벨위원회는 각국 전문가 1000여 명에게 서한을 보내 평화상 후보를 추천받는다.

후보자 추천권은 ▲노벨위원회 전‧현직 위원 및 노벨연구소의 자문관 ▲각국 의원 및 정부 각료와 국제 의회연맹 회원 ▲국제 중재재판소 및 국제 사법재판소 재판관 ▲국제 항구평화사무국 위원 ▲국제법 연구소 연구위원 ▲현직 법학·정치학·역사학·철학 교수 ▲노벨 평화상 역대 수상자 등 이다. 다.

서한을 받은 후보 추천위원은 다음해 2월 1일까지 추천 이유서를 첨부해 추천한다.

추천위원이 스스로 자신을 추천할 수는 없다.

최종 수상자는 노벨위원회 5인 전체 회의에서 결정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시간 16일 백악관에서 국가비상사태 선포와 관련하여 기자회견을 하다가 아베 총리가 노벨평화상이라는 것을 주는 사람들에게 보냈다는 아주 아름다운 서한의 사본을 내게 줬다고 밝혔다.

트럼프는 이어 "아베가 일본을 대표해서 당신을 추천했다. 노벨평화상을 당신에게 주라고 그들에게 요청했다'고 말했다"면서 "나는 고맙다고 했다. 많은 다른 이들도 그렇게 느꼈을 것이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가 추천서를 써준 이유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 영공으로 북한 미사일이 지나갔고 비상 경보가 발령됐기도 했으나 미국의 조정으로 북한이 미사일 실험을 중단했다는 사실을 들었다.

지난해 10월에도 트럼프 대통령이 노벨평화상을 수상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되기도 했다.

2018년 노벨평화상은 전쟁 성폭력 종식을 위해 헌신해온 콩고민주공화국의 의사 드니 무퀘게와 이라크 소수민족 야지디족 여성운동가 나디아 무라드에게 돌아갔다.

미국의 언론들은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을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한 인물은 일본 아베 총리가 아니라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일 수 있다는 혼동 가능성을 제기했다.

노벨위원회는 올해 노벨평화상 후보로 개인 219명과 기관은 85곳 등을 확정한 상태이다. .


김대호 기자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