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늘 정월대보름, 가볼만한 곳 베스트 11 …①달집태우기 ② 쥐불놀이③지신밟기 ④월영 기원제, ⑤ 온천욕 ⑥ 신라 진성여왕 ⑦ 해운대

공유
0

오늘 정월대보름, 가볼만한 곳 베스트 11 …①달집태우기 ② 쥐불놀이③지신밟기 ④월영 기원제, ⑤ 온천욕 ⑥ 신라 진성여왕 ⑦ 해운대

정월대보름, 가볼만한 곳 베스트 11  …①달집태우기   ② 쥐불놀이③지신밟기 ④월영 기원제, ⑤ 온천욕 ⑥  신라 진성여왕 ⑦ 해운대 이미지 확대보기
정월대보름, 가볼만한 곳 베스트 11 …①달집태우기 ② 쥐불놀이③지신밟기 ④월영 기원제, ⑤ 온천욕 ⑥ 신라 진성여왕 ⑦ 해운대
[글로벌이코노믹 김재희 기자] 오늘은 정월 대보름이다.

정월 대보름은 흔히 오기일(烏忌日)로 부른다.
한자말로는 '상원(上元)'이다.

상원이란 말은 도교에서 왔다.

음력으로 설날이 지나고 첫 보름달이 뜨는 날이 정월 대보름이다.

정월 대보름은 설과 같은 중요한 명절이다.

정월 대보름날 평안을 비는 마을 제사를 지냈다.

전남 해남의 도둑잡이굿, 전남 완도 장보고당제, 전남 보성 벌교갯제, 충남 연기 전의장승제, 전북 고창 오거리당산제, 경북 안동 도산부인당제, 경북 안동 마령동별신제, 강원도 삼천 억던 남근제, 전북 김제 마현당제등이 정뤌대보름날 행사이다.
정월 대보름에는 오곡밥을 지어 먹으며, 아침 일찍 부럼이라고 하는 껍질이 단단한 과일을 깨물어서 마당에 버린다,

1년 내내 부스럼이 생기지 않는다는 정월대보름 전설이 있다.

부럼 - 정월 보름날 새벽에는 부스럼이 생기지 말라는 의미에서 밤·잣·호두 등 단단한 견과류의 부럼을 먹는다. 이때 부럼(주로 밤의 껍질을 직접 깨물어 먹음.

오곡밥 - 쌀, 보리, 조, 수수, 팥 등의 다섯 가지 이상의 곡물을 섞어 지은 오곡밥을 먹음.

진채식 - 무, 오이, 호박, 박, 가지, 버섯, 고사리 등을 말려둔 것을 먹는다. 여러 집에서 아홉 가지 나물을 아홉 번, 또는 열 가지 나물을 먹기도 함.

약밥 - 물에 불린 찹쌀을 시루에 찐 뒤 꿀이나 설탕·참기름·대추 등을 쪄서 거른 것을 섞고, 다시 진간장·밤·대추·계피·곶감·잣 등을 넣어 시루에 찐 밥을 말함.

복쌈 - 밥을 김이나 취나무, 배추잎에 싸서 먹는다. 여러개를 만들어 그릇에 높이 쌓아서 성주님께 올린 다음 먹으면 복이 있다고 함.

귀밝이술 - 보름날 새벽에 데우지 않은 찬술을 남녀구별 없이 조금씩 마심.

솔떡 - 솔을 깔고 떡을 쪄서 나누어 먹음.

대보름날에는 세 집 이상 성이 다른 집 밥을 먹어야 그 해의 운이 좋다고 하였다. 그래서 하루 세번 먹는 밥을 이 날은 아홉 번 먹어야 좋다고 믿음.

정월 대보름에 뜨는 보름달이 지구에서 가장 가까울 때도 있지만, 가장 멀 때도 있다.

정월 대보름은 첫 번째 보름달이기에 "大보름"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19일 정월 대보름을 맞아 부산 해수욕장과 낙동강 변 등 곳곳에서 대보름 행사가 열린다.

해운대해수욕장에서는 제37회 해운대달맞이온천축제가 열린다.

해운대에서 온천욕을 하며 천연두를 치료했다는 신라 진성여왕의 피접 행렬을 재현한다.

송정해수욕장에서는 달집태우기와 쥐불놀이, 월영 기원제, 지신밟기, 민속놀이 체험 행사가 마련된다.'


김재희 기자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