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뇌기능 개선 '크릴오일', 오메가-3 풍부 과다섭취시 부작용은?…혈액응고 저하

공유
0

뇌기능 개선 '크릴오일', 오메가-3 풍부 과다섭취시 부작용은?…혈액응고 저하

뇌혈관 질환 개선 등 뇌기능 개선 효과가 있는 크릴오일이 19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사진=채널A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뇌혈관 질환 개선 등 뇌기능 개선 효과가 있는 크릴오일이 19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사진=채널A 방송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뇌혈관 질환 개선 등 뇌기능 개선 효과가 있는 크릴오일이 19일 화제를 모으고 있다.

크릴오일은 새우를 닮은 크릴이라는 생물에서 추출한 원료로 만든 오일로 짙은 자주색을 띤다.
남극해에서 주로 서식하는 크릴은 모양이 마치 새우를 닮아서 크릴새우라고도 불린다. 흰수염고래와 물개 등의 먹이로 이용되는 1차 식품으로 오염도가 낮다.

한편, 지난해 12월 25일 방송된 채널A ‘나는 몸신이다’ 207회에서는 뇌혈관청소와 뇌기능 개선 효능이 있는 크릴오일이 소개됐다.

뇌졸중이나 뇌혈관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뇌혈관을 깨끗하게 유지해야 하는데 크릴오일 속에는 혈관을 청소해주는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특히 크릴오일은 크릴오일은 뇌혈관의 기름때를 제거해 뇌혈관을 튼튼하게 해준다. 또한 뇌기능을 보호하고 뇌기능 개선 효과가 있다. 크릴오일이 뇌세포와 같은 성분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뇌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

임경숙 임상영양학 박사는 "크릴 오일 속 오메가-3 지방산은 인지질이라는 형태로 되어 있는 게 특징이다. 인지질이라는 성분 때문에 다른 것과는 달리 물에도 녹고 기름에도 잘 녹는 특징이 있다"고 설명했다.

오한진 가정의학과 전문의는 "크릴 속의 인지질은 물과도 친하고 기름과도 친하다. 그로 인해 뇌혈관 속에 낀 기름때를 잘 녹이는 효과가 있다"고 부연했다.
단, 크릴오일은 단독으로 섭취하면 구토 속쓰림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비타민E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크릴오일을 과다 섭취할 경우 혈액 응고가 안 되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