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텔레콤, 2G 서비스 올해 말 종료...5G망 고도화 집중한다

공유
0

SK텔레콤, 2G 서비스 올해 말 종료...5G망 고도화 집중한다

2G 가입자 이동통신 전환 위해 2가지 서비스 전환 혜택 마련
'01X'번호 유지∙표시 서비스 시행, 2021년 6월까지 이용 가능

[글로벌이코노믹 이수연 인턴 기자]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이 올해 말을 목표로 2G 서비스 종료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이를 계기로 5G망을 더욱 고도화하고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해 ICT 강국의 신화를 이어갈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이에따른 이통서비스 전환을 위해 단말기 구매 지원형, 요금 할인형 등 다양한 가입자 이통 서비스 전환 프로그램을 마련해 놓고 있다.

■ 2G 가입자 이동통신 편의 위해 서비스 전환 지원 프로그램 2가지 옵션 마련


SK텔레콤은 2G 서비스 종료에 앞서 기존 가입자가 불편 없이 3G·LTE로 이동통신을 계속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전환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SK텔레콤은 서비스 전환 지원 프로그램으로 ①30만원의 단말 구매 지원금과 24개월간 매월 요금 1만원 할인 ②24개월간 매월 사용 요금제 70% 할인 중 한 가지 혜택을 제공한다. (사진=SK텔레콤)이미지 확대보기
SK텔레콤은 서비스 전환 지원 프로그램으로 ①30만원의 단말 구매 지원금과 24개월간 매월 요금 1만원 할인 ②24개월간 매월 사용 요금제 70% 할인 중 한 가지 혜택을 제공한다. (사진=SK텔레콤)

2G 가입자는 서비스 전환 시 ①30만원의 단말 구매 지원금과 24개월간 매월 요금 1만원 할인 ②24개월간 매월 사용 요금제 70% 할인 중 한 가지 혜택을 선택할 수 있다. 결합할인이나 각종 복지할인도 중복 적용된다.

단 3G 전환 시에는 현재 SK텔레콤이 판매 중인 3G 단말이 없는 관계로 ②번 혜택만 선택 가능하다. 또 단말 공시지원금이 30만원 이상일 경우 공시지원금 금액 전체를 지원하며 단말 출고가가 30만원 미만일 경우에는 출고가 금액만큼 지원한다.

단말 구매 지원형 선택시 무약정 혜택이 제공되는 LTE폰 4종이다. (사진=SK텔레콤)이미지 확대보기
단말 구매 지원형 선택시 무약정 혜택이 제공되는 LTE폰 4종이다.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은 2G 가입자가 서비스 전환 시 2G 요금제 7종에 대한 가입도 예외적으로 허용하기로 했다.
2G 가입자가 서비스 전환 시 가입 가능한 2G 요금제다. (사진=SK텔레콤)이미지 확대보기
2G 가입자가 서비스 전환 시 가입 가능한 2G 요금제다. (사진=SK텔레콤)

2G 요금제에는 기본 데이터 제공량이 없거나 소량인 점을 고려해 데이터 소진 시 데이터 차단 기능도 기본 적용한다. 자유로운 데이터 사용을 원할 경우 데이터 차단 기능을 해제하거나 3G·LTE 요금제에 가입하면 된다.
SK텔레콤은 2G 가입자가 서비스를 전환 시에도 기존에 보유 중이던 레인보우포인트를 계속 활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며 각종 결합할인 및 장기고객 혜택도 유지한다.

SK텔레콤은 2G 가입자가 서비스를 해지하거나 타사로 전환하는 경우에도 4만원의 해지 지원금을 제공한다. 또한 서비스 전환, 서비스 해지, 타사 전환 등 모든 경우에 대해 위약금과 단말 잔여 할부금도 면제한다.

서비스 전환 지원 프로그램은 21일부터 시행되며, 고객 편의를 위해 2G 서비스 종료 시점으로부터 향후 2년간 계속 운영될 계획이다.

■ 01X(011, 017 등) 번호 유지·표시 서비스 시행… 2021년 6월까지 이용 가능


2G 가입자는 서비스 전환 시 정부의 ‘010번호통합정책’에 따라 기존 ‘01X’ 번호를 ‘010’ 번호로 변경해야 한다. 다만 서비스 전환 후에도 기존 ‘01X(011, 017 등)’ 번호를 계속 이용하고 싶다면 정부가 마련한 ‘01X 한시적 세대간 번호이동’ 제도를 활용하면 된다.

서비스 전환 고객을 위한 01X 번호 편의 서비스 2종이다. (사진=SK텔레콤)이미지 확대보기
서비스 전환 고객을 위한 01X 번호 편의 서비스 2종이다. (사진=SK텔레콤)

‘01X 한시적 세대간 번호이동’은 01X 번호 이용자가 일정 기간 동안 기존 번호 그대로 3G, LTE, 5G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제도로 ‘010’ 번호로 변경 후에도 전화·문자 발신 시 상대 휴대폰에 기존 ‘01X’ 번호로 표시된다. 정부는 조만간 ‘01X 한시적 세대간 번호이동’ 제도를 시행하고 2021년 6월 30일까지 운영할 방침이다.

‘01X 한시적 세대간 번호이동’은 제도 운영 종료 전 ‘01X’ 번호를 ‘010’으로 변경하는 데 사전 동의한 경우에만 무료로 이용 할 수 있다.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SK텔레콤 고객센터·지점·대리점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SK텔레콤 유영상 MNO사업부장은 “‘CDMA 신화’의 주역인 2G 서비스가 무사히 마무리될 수 있도록 서비스 전환 지원 프로그램 운영, 고객 안내 등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라며 “2G 서비스 종료를 계기로 5G 시대에 차별화된 통신 서비스를 선보여 ICT 강국의 신화를 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수연 기자 swoon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