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장, 연봉 눈치보기?…"임단협 등 적극 참여 부담"

공유
0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장, 연봉 눈치보기?…"임단협 등 적극 참여 부담"

기본급 39500만원에, 성과급 1억원 등 포함 총 5억원 수준

[글로벌이코노믹 이효정 기자]

사진=글로벌이코노믹 이미지 확대보기
사진=글로벌이코노믹

박재식 신임 저축은행중앙회장의 올해 연봉이 지난해 이순우 전 회장과 같은 수준으로 결정됐다. 파업을 선언한 노동조합과의 임금협상 문제에도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없는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축은행중앙회의 연봉은 다른 금융권과 다르게 매년 성과급외에 기본급 자체도 조정되기 때문에 내년 연봉은 어떻게 될지는 두고봐야 한다. 매년 달라지는 회장 연봉 테이블에, 저축은행중앙회의 왜곡된 지배구조까지 겹쳐 박 신임 회장이 회원사 눈치보느라 적극적으로 중앙회 노조와 임금단체협상 등 사내 이슈에 나서기 힘들지 않겠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21일 오전 서울 중구에 위치한 은행연합회에서 저축은행중앙회는 올해 임원 연봉을 결정하는 임원 보상위원회를 개최하고 올해 중앙회장의 연봉을 지난해 수준으로 결정했다. 이날 이곳에서는 위원회와 별도로 저축은행중앙회의 이사회와 중앙회의 자문기구인 '지부장단회의'도 개최됐다.

업무추진비 등을 제외한 중앙회장의 연봉은 기본급 39500만원에, 성과급(100% 지급시) 1억원 등을 포함해 총 5억원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중앙회장의 임기는 3년인데 연봉은 매년 임원 보상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기본급과 성과급이 매년 조정되기 때문에 내년 연봉은 어떻게 될지 두고 봐야 한다. 노조 관계자는 "타 금융권 협회들은 회장의 연봉이 임기 기간 동안 기본급을 일정 수준 보장해주고 성과급을 조정해 전체 연봉을 매년 결정하는 방식"이라며 "하지만 저축은행중앙회는 매년 임원 보상 위원회에서 성과급과 기본급을 조정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회장 입장에서는 부담스럽지 않겠냐"고 말했다.

예를 들어 똑같은 연봉 5억원이라도 올해에는 임원 보상위원회가 기본급을 2억원으로 하고 성과급을 2억원으로 할수도 있다. 이듬해에는 이를 또 조정해 기본급을 3억원, 성과급을 2억원으로 할수도 있어 고정급을 일정 수준으로 맞춰주는 타 금융권의 협회와 다르다는 것이다.

이어 그는 "이번 보상 위원회에서는 고정급은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고 성과급만 조정할 수 있도록 관련 안건을 논의하기로 했으나 결과적으로는 내년에도 기본급과 성과급 모두 조정하는 기존 방식을 고수하기로 하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임원 보상위원회에는 중앙회의 자문기구인 '지부장단회의'의 입김이 작용할 수 있어 취임한지 한 달여 밖에 되지 않은 박 신임 회장의 부담이 클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중앙회의 임원 보상위원회는 이사회의 일원으로 구성되는데, 여기서 결정된 결과는 지부장단회의가 바꿀수도 있기 때문이다. 지부장단회의는 중앙회의 자문기구로 서울, 부산·경남 등 지역별 저축은행 대표이사들을 대신하는 자리로, 전국 79개 회원사 중 14개 대표가 참여하며 지방의 소규모의 저축은행들이 일부 포함돼 있다. 중앙회 정관 34조에 따라 '지부장단회의의 자문 결과가 이사회 의결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어 임원 보상 위원회의 판단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

현재 임금단체협상을 진행중인 중앙회 노조로서는 불안한 대목이다. 회장이 본인의 연봉까지 쥐락펴락할 수 있는 지부장단회의의 눈치를 보느라 박 회장이 현재 진행중인 임금단체협상와 같은 사내 이슈에도 소극적인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노조 관계자는 "소수의 저축은행들을 대표하는 지부장단회의가 중앙회에서 영향력이 크다보니 신임 회장 입장에서는 임단협에 적극 나서기 힘들지 않겠냐"고 꼬집었다.

현재 노조는 중앙회장 선거로 중단됐던 임단협을 박 회장 당선 후 다시 추진했으나 사측인 중앙회와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서 파업 수순을 밟고 있다.

오는 22일 오후에 열리는 중앙노동위원회 2차 조정이 결렬되면 이르면 이달 말 파업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1973년 설립된 중앙회는 저축은행들의 전산시스템을 도맡고 있어 파업에 돌입한다면 향후 저축은행의 금융 업무가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대형 저축은행이 자본력으로 자체 전산 시스템을 구축해놨다고 해도 일반 고객들이 예금·출금 등 기본적인 금융업무를 볼때도 중앙회의 전산시스템을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중앙회는 이에 22일 최종 조정을 앞두고 임단협과 관련한 수정안을 사측에 전달했다. 임금 인상률을 종전 4%대에서 2.9%로 낮추고, 명절 격려금도 원안의 160만원에서 120만원으로 축소하는 등 원안보다 한 발 물러서는 내용을 담았다. 노조 관계자는 "수정안을 제시했으나 현재까지는 아직 답을 받지 못했다"고 전했다.


이효정 기자 lhj@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