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英 대형은행 임원, 은행원 최저 임금의 237배 받아

공유
1

[글로벌-Biz 24] 英 대형은행 임원, 은행원 최저 임금의 237배 받아

로이즈뱅킹, 급여차 최고 기록… CEO 급여, 일반 행원보다 169배

영국 대형 은행의 임원들이 일반 은행원 최저 임금의 237배나 되는 엄청난 급여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영국 대형 은행의 임원들이 일반 은행원 최저 임금의 237배나 되는 엄청난 급여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영국 대형 은행의 임원들은 일반 행원 평균 급여의 120배에 달하는 급여를 받고 있으며, 이는 은행 행원 최저 임금의 237배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영국 최대 은행 중 하나인 '로이즈뱅킹그룹(Lloyds Banking Group)'이 최고의 급여 격차를 기록하고 있는데, 최고경영자(CEO)는 일반 행원 평균 급여보다 무려 169배에 달하는 급여를 받는 것으로 조사됐다.
영국의 은행들은 최근 연간 재무보고 이외에 구성원의 급여액을 공표하고 있다. 그리고 2020년부터는 임원의 급여를 평균 급여와 상한 및 하한 급여액에 맞추는 것을 피할 수 없도록 강요되고 있다.

최근 영국 사회는 여성과 남성의 임금 격차에 주목하고 있으며, 그 결과 금융 회사들에게는 여성과 남성의 임금 격차에 관한 보고서가 요구되고 있다.

한편, 중·저소득층의 문제를 다루는 영국의 싱크탱크 레졸루션재단(Resolution Foundation)의 조사에 따르면, 영국의 EU로부터의 이탈 브렉시트'를 둘러싼 국민투표 후 인플레이션 상승을 동반한 4년간의 생활비 보조 중지에 의해 영국의 최빈곤층의 상황은 갈수록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영국의 중앙은행인 잉글랜드은행도 경기 침체에 관한 보고서 내에서 이미 우려한 바 있다. 이번에 공표된 은행 임원과 일반 행원의 급여 차이로 인해 국민들이 따가운 시선을 보내고 있는 상황에서, 영국 은행들이 어떠한 조치로 비난을 피할지 기대된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