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명무실’ 사추위 …아예 오너 일가가 위원장인 곳도

공유
0

‘유명무실’ 사추위 …아예 오너 일가가 위원장인 곳도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정선 기자] 대기업들이 이사회 독립성 확보 등을 위해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를 두고 있지만 오너 일가가 참여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기업의 경우 오너 일가가 위원장을 맡은 사례도 있었고, 전·현직 임원이나 학연 등으로 이어진 인사가 전체 위원의 40%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7일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에 따르면 사추위 의무 설치 대상인 자산 2조 원 이상 대기업 147곳의 위원 538명을 전수 조사한 결과, 오너 일가가 위원장이나 위원을 맡은 곳이 24곳에 달했다.

E1(구자용 회장)과 KCC(정몽진 회장), LG화학(구본준 부회장), 셀트리온헬스케어(서정진 회장),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조현식 부회장) 등 5곳은 아예 오너 일가가 위원장을 맡고 있었다.

농심과 KCC의 경우는 오너 일가 2명이 각각 사추위에서 활동하고 있었고, 고려아연과 기아차, 넥센타이어, 대한항공, 대신증권, 동국제강, 셀트리온헬스케어, 카카오, 한국타이어, 현대모비스, 현대차, GS건설, LS산전 등은 1명씩이었다.

전체 위원 가운데 전·현직 임원, 경영진과 학연으로 얽혀 있는 인사 등이 40.1%인 216명이나 됐다.

이른바 '기업 우호 위원'이 전혀 없는 기업은 15곳이었고, 이 가운데 KB금융과 SK증권, 한국항공우주 등 오너 없는 기업을 제외하면 7곳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CEO스코어는 "사추위는 상법상 자산 2조 원 이상의 상장법인은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면서 "설치 목적은 사외이사들의 독립성과 전문성 확보를 위한 것이나 실제로는 이런 취지를 무색하게 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이정선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