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텔, 미 정부에 'AI를 위한 국가 전략' 제시...4가지는 무엇?

공유
0


인텔, 미 정부에 'AI를 위한 국가 전략' 제시...4가지는 무엇?

center
인텔이 4가지 주요 의무사항을 담은 국가적 차원의 AI 전략을 8일 공개했다.
[글로벌이코노믹 이수연 기자] "AI 리더십 촉진을 위해 미국 정부는 지속가능한 AI 연구 개발 지원, 새로운 일자리 창출, 책임감 있는 데이터 사용 환경을 조성하고 AI 개발 및 적용을 확대할 수 있는 법률을 마련해야 한다."

인텔이 4가지 주요 의무사항을 담은 국가적 차원의 AI 전략을 8일 공개했다.

인텔은 AI 기술 발전이 심도 있는 규제와 시민을 위한 보호책과 합쳐졌을 때 비로소 혁신이 일어날 수 있다고 강조하면서 정부, 학계, 산업, 시민사회에 걸친 조율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이를 위해 인텔은 무엇보다도 정부가 지속가능한 AI연구와 개발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헬스케어, 사이버 보안, 국방 및 교육 분야의 명확한 윤리 가이드라인이 만들어져야 하며 기후변화 등 사회 전반에 도움이 되는 분야에는 구체적인 연구 자금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두 번째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 및 복지 보호를 주장했다. AI가 특정 업무를 자동화할 잠재력이 있다는 점을 고려해 AI를 활용하는 다양한 인력을 개발하는 데 투자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속적인 교육이야말로 AI 시스템을 창조할 수 있는 인력을 개발하는 가장 강력하고 널리 인정받는 접근 방식이라는 설명이다. 아울러 모든 이들이 변화하는 일자리 환경에서 자신의 자리를 확보할 수 있도록 기술 재교육과 지속적인 평생 교육 관련 프로그램을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유로운 데이터 사용 및 공유에 있어서 책임감 있는 태도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더욱 많은 데이터가 생성되면 AI 시스템은 더욱 지능적으로 변할 수 있으나 이에 따른 안전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데이터 사용의 투명성과 국가적 데이터 보안 규제 개발을 장려해 혁신적이면서 윤리적인 데이터 활용을 허용하는 동시에 개인정보를 보호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AI 개발이 활발해지도록 장벽을 낮추되 안정적인 법률과 정책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무역 협정과 외교를 통해 글로벌적인 혁신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인텔은 “규제 환경에 대한 내용이 알려지고 이해가 되면 기업과 정부는 동일한 목표를 추진하여 영향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며 “기술 포트폴리오를 향상시키면서 AI가 사회에 주는 혜택을 구현하기 위해 정책수립자들과 긴밀하게 협업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수연 기자 swoon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