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한양행 창업자, 故 유일한 박사 영면 48주기

공유
0

유한양행 창업자, 故 유일한 박사 영면 48주기

좌로부터 최상후, 김윤섭, 김선진, 김태훈( 이하 전 유한양행 사장), 이정희 유한양행 사장, 유일링 (유일한 박사 손녀딸), 한승수 유한재단 이사장, 유도재 유한학원 이사장, 이권현 유한대학 총장, 김석호 유한공고 교장, 연만희 유한양행 고문 순. 이미지 확대보기
좌로부터 최상후, 김윤섭, 김선진, 김태훈( 이하 전 유한양행 사장), 이정희 유한양행 사장, 유일링 (유일한 박사 손녀딸), 한승수 유한재단 이사장, 유도재 유한학원 이사장, 이권현 유한대학 총장, 김석호 유한공고 교장, 연만희 유한양행 고문 순.
유한양행 창업자인 故 유일한 박사 제48주기 추모식이 11일 오전 경기도 부천시 유한대학에 위치한 유일한 기념관에서 열렸다. 추모식에는 이정희 사장을 비롯한 유족 및 유한재단, 유한학원, 유한 가족사 임직원과 재학생 등 10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에 앞서 유한양행 임직원들은 유일한 박사의 묘소인 유한동산에서 묵념과 헌화를 하며 고인을 기리는 시간을 가졌다.

유한양행 이정희 사장은 추모사를 통해 “3.1 운동 100주년을 맞이한 올해, 유일한 박사님의 인류평화와 봉사 그리고 자유정신이 사회적으로 높이 평가되어, 얼마 전에는 대통령이 직접 박사님의 묘소에 헌화하며 참배하기도 했다” 며 “이제, 여기 있는 우리 모두는 박사님께서 남기신 숭고한 정신이 영원히 이어지도록 더 노력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유한양행과 유한재단·유한학원은 매년 유일한 박사의 기일에 추모행사를 갖고, 이를 통해 창업 당시부터 계승해 온 유일한 박사의 애국애족 정신과 숭고한 기업이념을 되새기는 계기로 삼고 있다.

故유일한 박사는 한국 기업의 선구자로서 1926년 ‘건강한 국민만이 주권을 되찾을 수 있다’는 신념을 갖고 제약회사 유한양행을 창립하였으며, 1971년3월 11일 작고할 때까지 유한학원과 유한재단을 설립하는 등 기업이윤의 사회환원과 사회봉사 정신을 몸소 실천한 기업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조규봉 기자 794222@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