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T-삼성, ‘갤럭시S10 5G’로 국내 최고속 구현…“같은 폰, 가장 빠른 데이터 SKT”

공유
0

SKT-삼성, ‘갤럭시S10 5G’로 국내 최고속 구현…“같은 폰, 가장 빠른 데이터 SKT”

2.7Gbps 속도 구현을 위한 ‘5G-LTE결합 기술’ 개발 완료 … 영화 1편 단 ‘6초’

SKT가 13일 삼성전자와 ‘5G-LTE결합기술’ 개발 및 검증을 마치고, 곧 국내 출시할 5G 스마트폰 ‘갤럭시S10 5G’에 기본 탑재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14일부터 실제 5G상용망과 연동한 5G스마트폰 및 각종 서비스를 체험해볼 수 있는 SKT 서울 을지로 본사 1층 ICT체험관 티움의 모습이다.(사진=SKT)이미지 확대보기
SKT가 13일 삼성전자와 ‘5G-LTE결합기술’ 개발 및 검증을 마치고, 곧 국내 출시할 5G 스마트폰 ‘갤럭시S10 5G’에 기본 탑재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14일부터 실제 5G상용망과 연동한 5G스마트폰 및 각종 서비스를 체험해볼 수 있는 SKT 서울 을지로 본사 1층 ICT체험관 티움의 모습이다.(사진=SKT)
[글로벌이코노믹 오혜수 기자] SK텔레콤은 13일 삼성전자와 ‘5G-LTE결합기술’ 개발 및 검증을 마치고, 곧 국내 출시할 세계 1호 5G 스마트폰 ‘갤럭시S10 5G’에 기본 탑재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에 따르면 ‘5G-LTE결합 기술’은 5G와 LTE네트워크를 함께 데이터 송수신에 활용해 전송 속도를 획기적으로 높여주는 기술이다.
SK텔레콤과 삼성전자는 지난 11일 이 기술을 탑재한 ‘갤럭시S10 5G’를 통해 5G의 1.5Gbps와 LTE의 1.15 Gbps 전송 속도를 묶어 최대 2.65Gbps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성공한 바 있다고 밝혔다.

이 기술을 탑재한 5G스마트폰은 5G만 활용할 때보다 전송 속도가 80% 빠르다. 2GB용량의 HD영화 한 편을 약 6초 만에 받을 수 있으며, 일반 영상보다 5배 용량이 큰 10GB 수준 가상현실(VR)콘텐츠도 약 30초 만에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속도다.

SK텔레콤은 이를 통해 동일한 5G 스마트폰을 쓰더라도 자사 고객이 국내 최고 속도를 경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 출시 모델은 초기부터 2.6Gbps급 데이터 전송을 지원, 상반기 중 최대 2.7Gbps로 한 번 더 업그레이드된다. 향후 출시될 5G폰에도 이 기술이 순차 적용된다.

SK텔레콤은 ‘5G-LTE결합 기술’ 고도화 및 28GHz 5G 상용화 등을 통해 단계별로 속도 한계치를 경신하고 ‘국내 최고속 5G’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핵심 기술 적용 및 필드 테스트를 앞서 성공한 SK텔레콤은 오는 14일부터 ‘갤럭시S10 5G’, ‘LG V50씽큐 5G’를 을지로 본사 1층 ICT체험관 티움(T.um)에 전시, 고객 맞이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전시되는 서비스 중 5G 초고속 특성을 활용한 ‘옥수수(oksusu)’ 초고화질(4K UHD) 스트리밍, VR 콘텐츠 등이 관람객의 관심을 끌 전망이다.

SK텔레콤은 오는 4월 ‘5GX 체험존’을 전국 30여개 지역으로 대폭 확대한다. 고객들은 5G스마트폰 출시 전 체험존에서 증강현실(AR)·VR, 미디어 등 다양한 5G 서비스를 경험해 볼 수 있다.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센터장은 “같은 5G폰을 쓰더라도 차세대 기술 적용, 주파수, 네트워크 최적화를 통해 SK텔레콤이 가장 좋은 품질을 제공할 수 있다”며 “올 한해 5G 스마트폰 최고속을 단계별로 경신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오혜수 기자 gptngpal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