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사건 24] 뉴질랜드 인구 100명 당 총기보유 26정…이번 테러는 예고된 재앙?

공유
1

[글로벌-사건 24] 뉴질랜드 인구 100명 당 총기보유 26정…이번 테러는 예고된 재앙?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김경수 편집위원]

뉴질랜드의 총기보유율은 최근 10년 사이 세계 톱클래스에 들 정도로 높아졌다. 하지만 총기에 의한 살인의 비율은 세계 평균을 크게 밑돈다. 총기소유자의 상당수가 사냥꾼이거나 농가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15일 크라이스트처치 총기난사 사건으로 최소 49명이 사망했다. 이는 2017년 뉴질랜드에서 일어난 살인 전체 건수보다 한 명이 더 많은 숫자다.
이번 2곳의 모스크 습격은 뉴질랜드에서 70년 동안 최악의 총기난사 사건이 되었다. 이번 난사 사건은 인구 500만 명 미만의 뉴질랜드에서 총기규제 논의의 새로운 불씨기 될 것으로 여겨진다. 이 나라 총기단속법은 이웃나라 호주보다 느슨한 것으로 여겨져 왔으며, 미국과도 달리 총기논란에 대한 극단적인 대립에서도 비교적 자유로웠다.

호주의 시드니 공공보건대학원이 운영하는 ‘GunPolicy.org’에 따르면 뉴질랜드에서는 일반 시민의 총기소유가 2005년부터 62% 증가했다. 일반 시민이 갖고 있는 총의 수는 합법·불법 합해 2017년 150만 정에 달하고 있다고 이 단체는 보고했다. 크기도 크고 양손으로 사격하는 소총과 산탄총이 뉴질랜드 국민에게는 선호되고 있다. 즉 사냥이나 농가가 가축을 지키기 위해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번 크라이스트처치에서의 난사사건을 ‘테러리스트에 의한 습격’이라고 간주한 저신다 아던 총리는 2017년 라스베이거스에서 일어난 총기난사 사건을 보고 총기단속법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한 바 있다. 당시 그녀는 당시 “이런 섬뜩한 상황을 보면 리버럴한 총기단속법을 정당화할 수 있겠습니까”라고 국영방송 ‘TVNZ’에서 말한 것은 같은 해 10월 수상에 취임하기 전의 일이다.

지난해 6월 제네바에서 발표된 소형 무기조사에 따르면 뉴질랜드 일반시민 주민 100명당 총기보유율은 세계에서 17번째로 높은 26.3정이다. 호주와 영국은 ‘톱25’에도 들지 못했다. ‘GunPolicy’에 따르면 2017년 뉴질랜드에서 보유 중인 총기 가운데 권총은 3%도 채 되지 않았다. 이번 크라이스트처치 난사사건 용의자도 호주에서 금지된 반자동식·고성능 총기를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뉴질랜드에서 총기에 의한 살인은 드문 경우다. 2015년까지 10년간 뉴질랜드에서 총기살인 사건이 10건 이상을 넘은 것은 단 2년뿐이었다. 2015년 세계보건기구(WHO) 보고서에 따르면 뉴질랜드의 10만 명당 살인발생률은 1.2%로 세계 평균인 6.4%보다 매우 낮다.

뉴질랜드에서는 총기휴대 허가증은 16세부터 받을 수 있다. 주민은 경찰무기단속사무소에 가서 본인이 직접 신청해야 한다. 국내법은 개인이 권총을 사려면 허가를 받아야 하고, 반자동식 총은 규제가 있어 총기판매업자의 면허증은 매년 갱신해야 한다.

김경수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