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토부, '시민 체감형'스마트 도시 특화단지 조성…경남·부산·서울·충남 4곳 선정

공유
0

국토부, '시민 체감형'스마트 도시 특화단지 조성…경남·부산·서울·충남 4곳 선정

문 대통령이 지난 2월 13일 부산을 방문해 '스마트시티 혁신전략' 보고회와 '부산 대개조 비전' 선포식에 참석한 모습.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문 대통령이 지난 2월 13일 부산을 방문해 '스마트시티 혁신전략' 보고회와 '부산 대개조 비전' 선포식에 참석한 모습.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오은서 기자] 국토교통부는 지역의 특화된 경쟁력에 스마트 서비스를 결합한 테마형 특화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대상지 4곳을 선정했다.

국토부는 올해 스마트도시 '테마형 특화단지 종합계획 수립 지원사업' 대상지로 경남 통영시, 부산 수영구, 서울 성동구, 충남 공주시·부여군 등 4곳을 선정했다고 17일 밝혔다.
스마트도시 '테마형 특화단지 지원사업'은 기성시가지에 다양한 스마트 서비스를 적용해 시민의 생활편의를 개선시키고, 지역의 산업·문화 경쟁력을 강화시켜 우수한 스마트 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원하는 사업을 말한다.

국토부는 이번에 선정된 4곳의 지자체에는 종합계획 수립 지원을 위해 전문가 컨설팅과 함께 국비 2억 2500만원을 투입한다.

종합계획 수립과정은 지역 주민들의 직접 참여로 이루어지며 필요한 서비스 수요를 발굴하고 전문가의 지원으로 스마트 서비스를 적용하도록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경남 통영시는 시민참여로 선정한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지역상권과 함께 하는 스마트도시 통영'을 추진한다. 스마트 도시 통영은 ▲재래시장 농수산물 상품의 영상과 주문 서비스 제공으로 인터넷 상품구매 지원 ▲신선상품의 시세를 알려주는 체험경매 서비스 ▲ 시장 내 환경정보 관리를 통해 악취방지, 청결유지, 방범강화 등 재래시장 고객의 편의를 증진하는 내용을 포함한다.

부산 수영구는 지역 관광자원을 스마트 서비스로 특화해 '다시 찾고 싶은 광안리'를 조성한다는 방침으로 홍보·주차정보·결제 등의 통합플랫폼을 기반으로 지역 내 3개 관광권역별 차별화 서비스를 도입한다. 스마트도시 부산 수영구는 ▲SNS에서 '빵천동(빵의 성지 남천동)'으로 유명한 남천동 일원에서 상점별 위치·상품·출시시간 등 알림 서비스 제공 ▲광안리 해수욕장은 스마트 그늘막 벤치, 드론안전지킴이,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체험 서비스로 4계절 관광 추진 ▲민락동 회센터 주변은'미디어아쿠아월'로 조성해 활어 문화 거점으로 만든다는 방침이다.

서울 성동구는 종합교통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해 사물인터넷(IoT) 기반 사고방지, 미래형 버스정류장, 어린이 통학로 안전제공 등의 서비스를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스마트 도시 서울 성동구는 ▲각 5개의 도로망과 지하철 노선의 집중으로 시민불편을 감소 ▲ 대중교통수단 활용 편의를 제공 ▲왕십리 오거리와 주변에 지능형 CCTV 등 IoT를 활용해 교통사고 예방 서비스 ▲시민의견 수렴으로 선정된 통학로 안전관리를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공주시와 부여군은 기존의 백제문화유산에 스마트서비스를 접목해 '세계적인 문화유산도시'로 육성한다고 밝혔다. 스마트 도시 충남 공주·부여는 ▲공주·부여 간 공간적 연계를 위해 대중교통과 공공자전거 등 맞춤형 교통서비스 제공 ▲기존에 유적지 중심의 관광동선을 도심까지 확장해 관광수요 창출, 고령인구와 청년층의 일자리 마련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 배성호 도시경제과장은 "이번 지원사업은 상향식(Bottom-Up)방식으로 지역에 필요한 과제를 발굴해 지역주민과 기업이 함께 추진한다는데 의미가 있다"면서 "4곳의 지자체에서 도출된 우수사례가 향후 다른 지자체로도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은서 기자 oesta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