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 2022년까지 5G에 30조원 투입…일자리 60만개 창출

공유
0

정부 2022년까지 5G에 30조원 투입…일자리 60만개 창출

유영민 과기정통부장관이 8일 오후 과천 청사에서 세계최초의 5G 이동통신 개통에 이은 5G플러스 전략을 밝히고 있다. (사진=과기정통부)이미지 확대보기
유영민 과기정통부장관이 8일 오후 과천 청사에서 세계최초의 5G 이동통신 개통에 이은 5G플러스 전략을 밝히고 있다. (사진=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등 10개 관계부처는 8일 서울 올림픽공원 K-아트홀에서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기념하는 'KOREAN 5G Tech-Concert'를 개최하고 '5G+ 전략'을 발표했다. 이미지 확대보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등 10개 관계부처는 8일 서울 올림픽공원 K-아트홀에서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기념하는 'KOREAN 5G Tech-Concert'를 개최하고 '5G+ 전략'을 발표했다.

정부가 2022년까지 5G 생태계 구축을 위해 30조원 이상을 투자한다. 이를 통해 60만 일자리를 확보할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등 10개 관계부처는 8일 서울 올림픽공원 K-아트홀에서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자축하며 '5G+ 전략'을 통해 이같은 의지를 밝혔다.

이날 행사는 우리나라가 지난 3일 세계 최초 5G 시대를 열었음을 기념하는 동시에 이를 통해 우리 경제의 혁신성장을 가속화하고 글로벌 5G 리더십을 확고히 하겠다는 민·관의 의지를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기존 LTE보다 최대 20배 빠른 전송 속도를 자랑하는 5G는 초고속·초저지연·초연결성이 특징이다. 기존 이동통신을 넘어 혁신적 융합서비스와 첨단 단말‧디바이스 등 신산업 창출하고, 공공‧사회 전반의 혁신적 변화를 이끌며 국가 인프라 고도화 등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8일 해외 시장 및 ICT전문기관에 따르면 5G는 다양한 산업분야에 융합하면서 주요 5G 전·후방 산업에서 ’2026년까지 총 1161조원 규모의 新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을 비롯한 5G 선진국은 5G 상용화 시기를 앞당기며, 글로벌 리더십 확보와 생태계 선점 경쟁을 치열하게 벌이고 있다.

정부는 ‘경제·사회 전반에서 5G 기반의 지능화 혁신을 통해 새로운 퍼스트무버형 산업과 서비스를 창출’하기 위해 범정부 차원의 ‘5G+ 전략’을 마련했다.

이날 공개된 5G+ 전략은 ▲‘공공 선도투자’로 초기시장 확보 및 국민 삶의 제고 ▲‘민간투자 확대’를 통한 테스트베드 조성 및 산업 고도화 ▲‘제도 정비’를 통한 5G 서비스 활성화 및 이용자 보호 지원 ▲‘산업기반 조성’으로 글로벌 수준 혁신 기업‧인재 육성 ▲‘해외진출 지원’을 통한 우리 5G 기술‧서비스의 글로벌 진출 등 5대 핵심서비스에 대한 중점투자를 통해 5G 기반 신산업을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이를 통해 5G+ 전략산업 분야에서 2026년까지 생산액 180조원과 수출 730억 달러 달성, 일자리 60만개를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그 일환으로 정부는 관계부처와 민간 업계‧전문가가 참여하는'5G+ 전략위원회'를 구성‧운영한다. 이 위원회는 과기정통부 장관과 민간 전문가를 공동위원장으로 범부처, 민‧관 협력과제 등에 대한 추진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는 5G 전국망을 2022년까지 조기 구축하는 등 5G 생태계 구축을 위해 민간과의 협력을 통해 30조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모든 부처와 민‧관이 한 팀이 되어 총력을 기울일 때 5G+ 전략이 결실을 맺을 수 있다”면서, “글로벌 경쟁이 더욱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만큼, 세계 최초 타이틀에 안주하지 않고 5G+ 전략의 적극적인 실행을 통해 5G 新시장에서 1등을 선점하고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 내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지웅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wa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