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주민센터에서 휴면재산 검색… 대기표 고객에게 문자메시지

공유
0

주민센터에서 휴면재산 검색… 대기표 고객에게 문자메시지

동네 주민센터를 통해서도 휴면재산 찾기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게 된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각 금융협회와 연구원, 금융소비자 태스크포스가 참석한 가운데 금융소비자 간담회를 열고 금융소비자 보호 종합방안을 발표했다.
금융당국은 소비자 권익 보호 차원에서 주민센터를 활용, 휴면재산 찾기 서비스를 안내하고 신청 대행도 받기로 했다.

휴면재산 찾기 서비스는 휴면예금찾아줌(서민금융진흥원)과 내보험찾아줌(생명보험협회·손해보험협회)으로 구성되는데, 고령층·장애인을 위해 주민센터에서도 신청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또 금융회사의 정보제공 서비스는 강화하기로 했다.

금리인하요구권 행사 요건이나 보험 보장범위 등 소비자가 숙지해야 할 핵심사항은 금융회사가 매년 주기적으로 안내하기로 했다.

대포통장 방지 차원에서 계좌개설 후 20영업일 이내에 새로운 계좌개설을 거절하는 관행은 없애기로 했다.

소비자 호응이 높은 지점 방문예약제나 탄력점포는 확대하기로 했다.
대기표를 뽑은 고객의 차례가 되면 문자메시지를 보내주는 지능형 순번기도 늘리기로 했다.

소비자의 불필요한 지점방문을 최소화하고자 비대면 서비스는 확대하기로 했다.

예를 들어, 연금보험 등을 지점을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유선으로도 청구할 수 있도록 했다.

비대면 금융거래 증가 추세에 맞춰 인터넷·모바일상에서 상품 설명 방식도 소비자가 보기 편한 방식으로 바꾸기로 했다.

고령층이 금융상품에 가입할 때 희망할 경우 가족 등 지정인에게 휴대전화 문자메시지(SMS)로 계약 사실을 안내하는 서비스도 할 예정이다.

지정인이 상품 가입 적정성을 다시 확인·판단해 필요하면 철회권을 행사하게 하자는 취지다.

장애인의 경우 음성이나 화상통화를 활용해 신용카드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