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늘날씨] 부활절 전국 곳곳 이슬비, 기상청 일교차 주의… 미세먼지 일기예보

공유
0

[오늘날씨] 부활절 전국 곳곳 이슬비, 기상청 일교차 주의… 미세먼지 일기예보

기상청 오늘날씨=: 세종, 울릉도.독도, 울산, 부산, 대구, 대전, 인천(강화), 서울, 경상남도(창원),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봉화평지, 문경, 청도, 포항, 영덕, 의성, 영주, 안동, 상주, 칠곡, 성주, 경산, 영천, 구미), 전라남도(광양), 충청북도(제천, 진천, 충주, 영동, 보은, 청주), 충청남도(예산, 금산, 아산, 공주, 천안), 강원도(정선평지, 평창평지, 횡성, 원주, 영월), 경기도(여주, 화성, 성남, 광명, 양평, 광주, 이천, 용인, 하남, 오산, 남양주, 구리, 안양, 고양, 포천, 동

부활절인 오늘 날씨는 중부지방 대체로 흐린 가운데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고, 남부지방은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기상청은 21일 새벽 발표한 오늘날씨일기예보에서 오늘(21일)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에서 벗어나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차차 들겠으며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으나, 중부지방은 낮(15시)까지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고 내다봤다.
기사청은 또 서울.경기남부에는 낮은 구름대(구름높이 90~150m)의 영향으로 아침까지 이슬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나, 강수량은 5mm 미만으로 매우 적겠습니다.

내일(22일)은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기상청은 이와함께 건조 경보와 건조주의보도 내렸다. .

건조경보 지역은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 이다.

건조주의보 지역은 세종, 울릉도.독도, 울산, 부산, 대구, 대전, 인천(강화), 서울, 경상남도(창원),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봉화평지, 문경, 청도, 포항, 영덕, 의성, 영주, 안동, 상주, 칠곡, 성주, 경산, 영천, 구미), 전라남도(광양), 충청북도(제천, 진천, 충주, 영동, 보은, 청주), 충청남도(예산, 금산, 아산, 공주, 천안), 강원도(정선평지, 평창평지, 횡성, 원주, 영월), 경기도(여주, 화성, 성남, 광명, 양평, 광주, 이천, 용인, 하남, 오산, 남양주, 구리, 안양, 고양, 포천, 동두천, 부천, 과천)이다.

기상정보 : 2019년 04월 21일 04시 10분 발표
< 기상 현황과 전망 >

* 예상 강수량 (21일 아침(09시)까지)

- 서울.경기남부 : 5mm 미만

o 현재(04시), 중부지방은 대체로 흐린 가운데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고, 남부지방은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o 오늘(21일)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에서 벗어나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차차 들겠습니다.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으나, 중부지방은 낮(15시)까지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서울.경기남부에는 낮은 구름대(구름높이 90~150m)의 영향으로 아침까지 이슬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나, 강수량은 5mm 미만으로 매우 적겠습니다.

o 내일(22일)은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o 모레(23일)는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다가 남서쪽에서 다가오는 저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겠습니다. 전국이 가끔 구름많다가 차차 흐려져 오전(09시 이후)에 제주도에서 비가 시작되어 낮(15시)에는 충남과 전라도, 밤(21시)에는 그 밖의 전국으로 확대되겠습니다.

< 기온 전망 >

o 오늘(21일)까지 기온은 평년(아침 최저 5~11도, 낮 최고 17~22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고, 오늘과 내일, 내륙을 중심으로 낮 기온이 20도 이상으로 오르면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18도로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o 한편, 내일(22일)은 동풍이 불면서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낮기온이 25도 이상으로 오르면서 평년(낮 최고 17~22도)보다 4~7도 가량 높아 조금 덥겠으나, 강원영동과 경상동해안은 20도 이하로 평년(낮 최고 17~20도)보다 1~3도 낮아 선선하겠습니다.

< 안개 전망 >

o 오늘 아침(09시)까지 서해안과 일부 내륙에는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또한, 인천공항에도 아침까지 안개가 낄 가능성이 있으니, 항공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 건조 현황과 전망 >

o 현재, 건조경보가 발효 중인 강원영동에는 실효습도가 25% 이하, 건조주의보가 발효 중인 그 밖의 중부내륙과 경상도, 전남(광양)에는 실효습도가 35% 이하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니, 산불 등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그 밖의 지역에서도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실효습도: 목재 등의 건조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실효습도가 낮을수록 건조함을 의미함.

o 이번 건조특보는 모레(23일) 전국적으로 비가 내리면서 해소될 가능성이 있으나, 강수량에 따라 지역적인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해상 전망 >

o 내일(22일)까지 서해상과 남해상, 제주도해상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많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또한, 모레(23일) 서해남부먼바다와 제주도전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o 한편, 내일(22일)까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겠으니, 남해안과 서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 시 침수 피해가 없도록 유의하기 바랍니다.


김재희 기자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