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알토란' 묵은지찜 묵은지무침 레시피…간장마늘종장아찌·고추장마늘종장아찌 담그는 법

공유
64

'알토란' 묵은지찜 묵은지무침 레시피…간장마늘종장아찌·고추장마늘종장아찌 담그는 법

21일 밤 방송되는 MBN '알토란' 227회에서는 <한국의 맛을 찾아서 특집> 편으로 임성근 기능장은 묵은지찜과 묵은지무침을 선보인다. 김하진 요리연구가는 마늘종으로 담근 '간장마늘종장아찌'와 '고추장마늘종장아찌' 황금레시피를 공개한다. 사진=MBN '알토란' 영상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21일 밤 방송되는 MBN '알토란' 227회에서는 <한국의 맛을 찾아서 특집> 편으로 임성근 기능장은 묵은지찜과 묵은지무침을 선보인다. 김하진 요리연구가는 마늘종으로 담근 '간장마늘종장아찌'와 '고추장마늘종장아찌' 황금레시피를 공개한다. 사진=MBN '알토란' 영상 캡처
21일 밤 방송되는 MBN '알토란' 227회에서는 <한국의 맛을 찾아서 특집> 편이 그려진다.

이날 임성근 조리기능장은 "한국의 맛을 제대로 잘 살릴 수 있는 것"이라며 저철반찬으로 묵은지찜과 묵음지김치를 선보인다.
그는 묵은지의 냄새를 없애고 맛을 살리는 비법과 묵은지와 돼지고기가 따로 놀지 않는 양념 황금레시피를 함께 선보인다.

매일반찬 코너 수장 김하진 요리연구가는 일 년 내내 두고 즐길 수 있는 마늘종장아찌를 2종세트로 간장과 고추장으로 나누어 소개한다. 특히 40년 요리 노하우를 담은 마늘종의 매운 맛을 누그러뜨려 이틀만에 장아찌를 먹을 수 있는 초단기간 숙성 꿀팁을 공개한다.

이날 공개되는 묵은지찜, 묵은지무침, 간장마늘종장아찌, 고추장마늘종장아찌 담그는 법은 다음과 같다.

■ 알토란 묵은지찜 레시피


-묵은지찜 재료: 묵은지 1kg, 돼지고기 400g, 양파 1개, 대파 1대, 홍고추‧청양고추 2개

-묵은지찜 양념장 재료: 멸치육수 2L, 중간 고춧가루 반 컵, 후춧가루 반 큰 술, 멸치액젓 4~5 큰 술, 다진 마늘 3 큰 술, 설탕 3 큰 술, 들기름 3 큰 술, 고추냉이 1 큰 술

<묵은지찜 만드는 법>

1. 묵은지 1kg을 깨끗이 헹궈 준비한다.

2. 돼지고기 400g을 배춧잎 크기에 맞춰 1.2cm 두께로 잘라 준비한다.

3. 팬에 기름 3 큰 술을 두르고 센 불을 켠다.

4. 달궈진 팬에 돼지고기를 올려 겉면이 노릇해지도록 굽는다.

5. 묵은지 사이사이에 구운 돼지고기를 껴 넣어 냄비에 담는다.

6. 묵은지 양념장을 만든다. 볼에 멸치육수 2L, 중간 고춧가루 반 컵, 후춧가루 반 큰 술, 멸치액젓 4~5 큰 술, 다진 마늘 3 큰 술, 설탕 3 큰 술, 들기름 3 큰 술, 고추냉이 1 큰 술을 넣고 잘 섞어준다.

7. 양념장을 묵은지가 든 냄비에 붓고 센 불에 20분 끓인다.

8. 뚜껑을 닫고 센 불에서 20분, 약 불에서 20분간 끓인다.

9. 먹기 좋게 썬 양파 1개, 대파 1대, 홍고추‧청양고추 2개를 묵은지찜 위에 올린다.

10. 양파와 고추 등을 올린 후 냄비 뚜껑을 덮고 10분간 더 끓이면 묵은지와 돼지고기에 양념이 잘 배여 깊은 맛이 난다.

■ 알토란 묵은지무침 레시피


-묵은지무침 재료: 묵은지 1kg, 청양고추 3개, 송송 썬 쪽파 1컵

-묵은지 냄새 잡는 양념 재료: 설탕 1 큰 술, 들기름 3 큰 술, 통깨 2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묵은지무침 만드는 법>

1. 물에 헹군 묵은지 1kg을 먹기 좋게 세로로 찢는다.

2. 묵은지를 먹기 좋은 길이로 반 자른다.

3. 묵은지 냄새를 없애기 위해 설탕 1 큰 술을 넣는다.

4. 들기름 3 큰 술, 통깨 2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을 넣고 청양고추 3개를 다져 넣는다.

5. 송송 썬 쪽파 1컵을 넣고 은지롤 조물조물 무쳐 접시에 담아낸다.

■ 알토란 마늘종장아찌 레시피


-간장마늘종장아찌 재료: 마늘종 1kg

-절임물 : 물 10컵, 꽃소금 1컵, 설탕 1컵

-절임장 : 물 3컵, 간장 3컵, 식초 2컵, 설탕 2컵, 소주 2/3컵

<간장마늘종장아찌 만드는 법>

1. 깨끗이 씻은 마늘종 1kg의 꽃대를 떼어낸다.

2. 마늘종의 끝부분을 제거한다.

3. 마늘종을 먹기 좋게 5~6cm 길이로 자른다.

4. 끓는 물 10컵이 담긴 냄비에 꽃소금 1컵, 설탕 1컵을 넣는다.

5. 식힌 절임물을 마늘종에 골고루 부어 절인다.

6. 다음으로 절임장을 만든다. 볼에 물 3컵, 간장 3컵, 설탕 2컵, 식초 2컵, 소주 2/3컵을 넣고 잘 섞어준 뒤 통에 붓는다.

7. 절임장이 든 통에 절임물에 절여서 손질한 마늘종을 옮겨 담아 이틀 간 숙성시킨다.

■ 알토란 고추장마늘종장아찌 담그는 법


-고추장마늘종장아찌 재료: 마늘종 1kg

-절임물 : 물 10컵, 소금 1컵, 설탕 1컵

-고추장마늘종장아찌 양념장 : 시판용 고추장 1kg, 설탕 1/2컵, 소주 1컵, 진간장 1/2컵

<고추장마늘종장아찌 만드는 법>

1. 마늘종 1kg을 꽃대와 끝부분 제거 후 5~6cm 길이로 자른다.

2. 절임물을 만들어 마늘종을 살짝 절여준다.

3. 볼에 고추장 1kg, 설탕 반 컵, 진간장 반 컵, 소주 1컵을 넣고 잘 섞어서 양념장을 만든다.

4. 용기에 절임물에 절여서 손질한 마늘종을 건져서 넣고 양념장을 붓는다.

5. 양념장 위에 설탕 2 큰 술을 뿌려서 마무리한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