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판문점선언 1주년, 민주 등 여야 4당, 비핵화 노력 평가...한국당 외교안보라인 교체 주문

공유
0

판문점선언 1주년, 민주 등 여야 4당, 비핵화 노력 평가...한국당 외교안보라인 교체 주문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뉴시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남북 정상의 판문점 선언 1주년을 맞은 27일 정부의 비핵화 노력을 평가함과 동시에 교착국면 돌파와 실질적 성과 도출을 주문했다.

자유한국당은 ‘안보를 내던진 1년’이라고 혹평하며 정부의 외교안보라인 교체와 정책 수정을 요구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 논평을 내고 “지난 1년 동안 한반도 비핵화와 남북관계 전반에는 많은 진전이 있었다”고 했다.

그는 이어 “다만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이 합의에는 도달하지 못하면서 다소 국민 기대에 못 미친 부분은 있다”면서도 “지금까지 다져온 남북관계를 토대로 빠른 시일 내 한반도 평화·통일의 새로운 미래를 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북한 비핵화에 실질적 진전이 없는 점은 답답하다”면서도 “하지만 그동안의 대화와 협상 노력이 마냥 헛된 것은 아니다. 우리는 타협점을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북한의 의도와 전략을 명확히 보게 됐다”고 했다.

김정현 민주평화당 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한반도 비핵화 문제를 풀 지렛대로서 한미 정상회담에 이어 남북 정상회담의 역할이 막중하다”며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머리를 맞대고 극적 해법을 도출해달라”고 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일시적 교착국면의 물꼬를 트고 평화의 새 시대를 앞당기기 위해 중재자이자 촉진자, 한반도 평화의 당사자로서 정부의 과감하고 주도적인 역할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반면,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 내고 “한국당을 반평화 세력으로 매도하고 수구세력으로 몬 문재인 정권은 1년이 지난 지금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을 것”이라며 “안보무능이 아니라 안보를 내던진 1년”이라고 했다.
전 대변인은 “문재인 정권은 외교안보 노선을 수정하고, 총체적으로 재정립해야 한다”며 “그 시작은 외교안보라인에 책임을 묻고 그들을 교체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영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jujulu@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