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누르고 기업 가치 1위 올라

공유
1

[글로벌-Biz 24]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누르고 기업 가치 1위 올라

삼성전자, 전년도와 동일한 5위, SK하이닉스 24위

마이크로소프트 로고.이미지 확대보기
마이크로소프트 로고.
마이크로소프트가 세계적인 정보기술(IT) 업체들 가운데 가장 가치가 높은 회사로 선정됐다.

데이터 및 정보 분석 전문업체인 글로벌데이터는 작년 한해 동안 시가총액, 주가수익비율, 주당순이익, 자기자본이익률, 연구개발비 등을 토대로 한 재무건전성 상위 25개 IT업체들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고 현지 매체가 2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지난해 1위를 차지했던 애플은 2위로 밀려났고 구글 모회사인 알파벳도 2위에서 3위로 한 계단 떨어졌다.

페이스북과 삼성전자, 인텔은 각각 4위와 5위, 6위로 뒤를 이었다. SK하이닉스는 24위를 차지했다.

글로벌데이터는 작년이 마이크로소프트와 아도브, 세일즈포스, 브이엠웨어 등 기업용 소프트웨어 회사들이 시가총액 기준 두 자릿수 비율의 증가를 기록한 성공적인 한 해였다고 평가했다.

또 TCS, ADP, 인포시스 등 IT서비스 제공업체들도 시가총액이 10% 이상 증가하는 등 선전했다.

반면 인텔과 삼성전자, 타이완 세미컨덕터,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등 주요 반도체 제조업체들은 하락세를 보였다.

상위 25개업체 가운데 컴퓨터 그래픽 처리 및 멀티미디어 기업인 엔비디아(40.6 %)와 SK하이닉스 (37.9 %) 등 두 자릿수 매출 성장률을 보인 기업이 70 %에 육박했다.
또 이들 25개 기업은 비용절감 노력이 성공을 거두면서 25.3 %의 평균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김환용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khy031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