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과기정통부, 美 NASA 민간 달착륙선 탑재체 공동개발 추진

공유
0

과기정통부, 美 NASA 민간 달착륙선 탑재체 공동개발 추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천문연구원, 미국 국립항공우주국(NASA)이 7일 오전 경기도 과천시 관문로 정부과천청사 과기정통부 생각나눔방에서 '달착륙선 탑재체 공동개발을 위한 합의문 체결식' 을 가졌다. 왼쪽부터 벤 부시 미국 국립항공우주국(NASA) 탐사분야 수석연구원, 최원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 최영준 한국천문연구원 우주과학본부장.이 합의문 서명을 마치고 기념촬영 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천문연구원, 미국 국립항공우주국(NASA)이 7일 오전 경기도 과천시 관문로 정부과천청사 과기정통부 생각나눔방에서 '달착륙선 탑재체 공동개발을 위한 합의문 체결식' 을 가졌다. 왼쪽부터 벤 부시 미국 국립항공우주국(NASA) 탐사분야 수석연구원, 최원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 최영준 한국천문연구원 우주과학본부장.이 합의문 서명을 마치고 기념촬영 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미국 국립항공우주국(NASA)과 달착륙선 탑재체 공동개발을 위한 합의문을 교환하고 우주 탐사능력 제고에 나선다.

과기정통부는 7일 과기정통부 회의실에서 한국천문연구원과 NASA 간 탈착륙선 탑재체 공동개발을 위한 합의문 체결식을 개최했다. 체결식에는 NASA 과학본부, 국제협력팀, 아시아대표부, 주한미국대사관 등 미국 측 관계자와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과, 천문 우주과학본부 담당자들이 참석했다.
최근 NASA는 2024년 우주인 달 착륙 등을 준비하고 있으며, 내년부터 민간 달착륙선 9기 이상을 차례로 발사해 달 표면에서의 과학 탐사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본 사업의 달착륙선 본체는 미국 기업이 제작하고, 탑재체는 NASA 주도로 미국 기업과 국제 협력을 통해 제작된다.

합의문이 체결되면 우선 이번 NASA 민간 달착륙선 사업의 과학탑재체 공동연구와 활용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탑재체는 주로 달 표면과 그 주변환경을 심층 조사하는 데 쓰인다. 합의문으로 인해 구성되는 실무그룹에서는 향후 한국과 NASA 간 달 궤도에서의 과학연구 협력 방안도 논의될 전망이다. 구체적인 탑재체 협력 논의는 한국천문연구원이 대표로 주도하게 되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관련 연구기관도 참여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최원호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이번 NASA 민간 달착륙선 협력은 우리나라의 우주탐사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라며 “정부는 이번 달착륙선 협력을 시작으로 향후 전개될 국제 공동 우주탐사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우주기술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며, 우리나라 우주개발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수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h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