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망향휴게소,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 1위로 뽑혀

공유
0

망향휴게소,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 1위로 뽑혀

도로공사, 이용객 설문조사 '느낌있는 화장실 베스트10' 발표
2위 진영, 3위 칠곡 "호텔급 수준"...'청결도' 가장 높게 평가

한국도로공사가 '느낌 있는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 BEST 10' 1위로 선정한 망향휴게소(부산방향) 화장실 내부 모습. 사진=한국도로공사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도로공사가 '느낌 있는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 BEST 10' 1위로 선정한 망향휴게소(부산방향) 화장실 내부 모습. 사진=한국도로공사
충남 천안에 있는 경부고속도로 망향휴게소(부산방향) 화장실이 국민이 뽑은 최고의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로 선정됐다. 또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객이 화장실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는 '청결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도로공사는 창립 50주년을 기념해 지난 3월18일부터 4월14일까지 도로공사가 관리하는 전국 195개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 이용객 193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13일 '느낌 있는 화장실 베스트 10'을 선정, 발표했다.
고객이 추천한 휴게소 화장실 1위는 망향휴게소(부산방향)가 차지했고 진영휴게소(순천방향)가 2위, 칠곡휴게소(부산방향)가 3위를 차지했다.

이어서 ▲김해금관가야 ▲문막(강릉방향) ▲정읍(순천방향) ▲옥계(속초방향) ▲여주(인천방향) ▲칠곡(서울방향) ▲금강 휴게소 순으로 선정됐다.

망향휴게소(부산방향) 화장실은 천안지역 전통문화 유산인 천안삼거리, 직산향교 등 지역 명소를 시각화한 한옥 디자인과 호텔급 수준의 시설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진영휴게소(순천방향)는 지역문화 유산인 가야국 테마문물 '바람개비 모양 청동기와 장식 모양'을 벽면 등에 디자인했고, 칠곡휴게소(부산방향)는 뮤지컬 '시카고'를 주제로 천장에 매달린 조명, 엔틱 거울 등 서커스 공연장 분장실처럼 디자인했다.

고객 추천 키워드를 분석해보면 '깔끔', '쾌적', '깨끗' 등 청결과 관련된 단어가 주를 이뤄 이용객들은 청결도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편리', '향기', '알림서비스' 등 고객배려를 중시하는 응답이 27%를 차지했고 '디자인', '조경', '전망' 등 시각요소를 중시하는 응답이 23%를 차지했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도로공사는 2016년을 '휴게소 화장실 시설개선의 해'로 정하는 등 지속적인 화장실 시설개선을 추진하고 있다"며 "고객들이 가정처럼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 화장실로 가꾸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로공사는 창립 50주년 기념 설문조사로 '국민이 뽑은 최고의 휴게소 음식', '내가 뽑은 고속도로 휴게소 10대 사진명소' 등을 선정해 발표한 바 있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