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미 정부, 3억 달러 상당 SM-2 미사일 한국 판매 승인

공유
0

[글로벌-Biz 24] 미 정부, 3억 달러 상당 SM-2 미사일 한국 판매 승인

한국 94발 판매 요청..2023년 도입 이지스함에 탑재

우리나라가 2023년 도입할 이지스함에 탑재할 함대공 미사일 SM-2블록 3B 미사일 94기를 도입할 길이 열렸다. 미 국무부가 'SM-2 블록 3B' 미사일의 잠재적 한국 판매에 대한 '대외군사판매(FMS)'를 승인하는 결정을 내렸기 때문이다.
SM-2 블록 3B 미사일.사진=레이시언이미지 확대보기
SM-2 블록 3B 미사일.사진=레이시언

미국 국방안보협력국(DSCA)은 17일(현지시각) 이같이 밝히고 이번 잠재 판매에 필요한 승인서를 전날 의회에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DSCA에 따르면 한국 정부는 최대 94기의 SM-2 블록 3B 미사일과 미 미사일 발사에 필요한 12기의 '97 MOD 유도부분(Guidance Sections)'을 구매하겠다고 요청했다.

미국 정부는 지난 2016년 SM-2 미사일 17기 한국 판매를 승인했다.당시와 비교하면 이번 판매는 약 5배 많은 규모이다.
이번 구매 요청에는 기술 지원도 포함됐다. 이는 훈련과 훈련용 장비, 책자, 기술 자료, 관련 물류 지원 등이다. 이를 모두 합산한 금액은 약 3억1390만 달러다.

한국 언론 등은 방위사업청이 지난해 12월 SM-2 함대공 미사일 수십 여기를 미국에서 추가 구매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미사일은 2023년 이후에 도입되는 이지스함에 탑재될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방산업체 레이시언이 생산하는 SM-2 블록 3B 미사일은 1단 미사일로 사거리가 167km, 최대 목표 고도는 20km이다.길이 4.72m, 지름 34cm, 날개 너비 92cm이며,중량은 706kg이다. 최고 속도는 마하 3.5이다.

DSCA는 이번에 제안된 판매가 미 인도태평양사령부의 활동무대에서 가장 가까운 동맹 중 하나의 정당한 안보와 국방의 필요를 충족함으로써 미국의 외교정책과 국가 안보 목표를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은 동북아시아와 서태평양지역에서 주요 정치, 경제적 열강 중 하나이자, 미국의 핵심파트너로서 역내 평화와 안정을 보장하고 있다고 DSCA는 밝혔다.

또 한국 해군이 SM-2 블록 미사일을 재고 추가분으로 활용할 의도가 있다며, 이번에 제안된 구매는 (한국에) 방어 역량을 제공하고, 미군과 다른 동맹국 군과의 상호운용성을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승인 결정에 따라 미 의회는 미사일 판매에 대한 최종 승인 여부를 결정한다. 최종 결정이 내려지면 한국 정부는 세부 사항을 협의하고 도입 시기를 협의한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