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황교안 대표, 5·18민주화운동 기념식 참석 강행

공유
0

황교안 대표, 5·18민주화운동 기념식 참석 강행

민주의 문 앞에서 격렬한 몸싸움 뚫고 입장...이물질 투척도
2016년 부르지 않았던 '임을 위한 행진곡', 이번엔 주먹쥐고 따라불러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8일 오전 제39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열린 광주광역시 북구 국립 5.18민주 묘지 기념식장으로 들어가며 시민단체의 항의를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8일 오전 제39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열린 광주광역시 북구 국립 5.18민주 묘지 기념식장으로 들어가며 시민단체의 항의를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39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 참석을 강행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시민단체의 거센 반발과 몸싸움을 뚫고 결국 기념식장에 입장했다.

황 대표는 대형버스를 타고 기념식 개최시간 30분 전인 18일 오전 9시 30분께 광주광역시 북구 망월동 5·18민주묘지 민주의 문 앞에 도착했다.
비가 내리는 가운데 황 대표는 나경원 원내대표, 민경욱 대변인 등 당 지도부와 함께 굳은 표정으로 버스에서 내려 기념식장 입장을 시도했다.

하지만 예상했던 대로 민주의 문 앞에서 일부 시민과 시민단체 회원들의 격렬한 제지를 받았다.

경찰과 경호원들이 인간 띠를 만들어 보호하려 했으나 5·18 폄훼발언 의원들에 대한 징계없는 기념식 참석을 반대해온 5·18 추모단체 회원 등 수백명의 시민들이 황 대표를 향해 달려들면서 격렬한 몸싸움이 벌어졌다.

이 과정에서 넘어지는 사람도 있었고 황 대표를 향해 물건을 던지거나 물을 뿌리는 장면이 목격되기도 했다.

일부 사람들은 '자유한국당 해체' 등이 적힌 푯말을 들어보였고 황 대표를 향해 "어디를 오느냐", "황교안은 물러가라"고 외치기도 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광주로 갑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저의 참석에 대해 정치적 계산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있어 안타깝다"며 "저는 광주를 찾아야만 한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지난 2016년 국무총리로서 박근혜 전 대통령을 대신해 기념식에 참석한 바 있다.

하지만 당시 기념식에서 황 대표는 '임을 위한 행진곡'을 함께 부르지 않아 논란을 야기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올해 황 대표의 행동에 관심이 모아졌으나 올해에는 참석자들과 나란히 주먹을 쥐고 따라 부르는 모습을 보였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