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100만 명 규모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한다

공유
0

`100만 명 규모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한다

정부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 발표...바이오 빅데이터・R&D 투자 4조원

앞으로 환자 맞춤형 신약과 신의료기술 연구개발에 활용할 최대 100만 명 규모의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가 구축된다. 또 단일 병원 단위의 의료정보 빅데이터 플랫폼도 구축된다. 혁신신약과 의료기기 개발 등을 위한 정부 연구개발(R&D) 투자가 2025년까지 연간 4조 원 이상으로 늘어난다.

이미지 확대보기

정부는 22일 충북 오송에서 산업통상자원부와 기획재정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관계부처 장관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 같은 내용의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을 발표하고, 이를 통해 세계시장 점유율 3배 확대, 수출 500억 달러 달성, 일자리 30만 개 창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바이오헬스 산업은 의약품, 의료기기 등 제조업과 의료, 건강관리 서비스업을 말한다.

정부는 바이오헬스 산업을 비메모리 반도체, 미래형 자동차와 함께 우리나라 차세대 주력산업으로 중점 육성할 계획이다. 지난해 제약·바이오기업의 신약 기술수출은 5조3000억 원으로 2017년에 비해 4배 증가했다. 의약품·의료기기 등 수출도 144억 달러로 전년에 비해 19% 증가했다. 산업부는 "우리 바이오헬스 산업이 글로벌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잠재력이 나타나고 있다"고 자평했다.

정부는 이에 따라 제약·바이오를 중심으로 한 바이오헬스 산업의 기술개발부터 인허가, 생산, 시장출시 단계까지 전 주기 혁신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전략 아래, 5대 빅데이터 플랫폼, R&D 확대, 정책금융·세제지원, 글로벌 수준 규제 합리화에 역점을 둬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현재 연간 2조6000억 원 수준인 정부 R&D 투자를 2025년까지 4조 원 이상으로 확대하는 것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신약개발 R&D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민간 벤처투자와 공동으로 우수 물질을 선별 투자하는 '투자연계형 R&D'를 신설하고, 범부처 R&D 협업과 공동기획을 확대하기로 했다.

아울러 연 매출 1조원 이상인 블록버스터 국산 신약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2022년까지 총 15조 원 규모로 조성 중인 '스케일업 펀드'를 활용, 향후 5년간 2조 원 이상의 정책금융을 바이오헬스 분야에 투자하기로 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바이오헬스가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은 물론, 혁신적인 치료제 개발 등 국민 생명과 건강을 보장하기 위한 핵심 산업으로 보고, 이를 차세대 선도산업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