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페이스북, 내년 1~3월 가상화폐 ‘글로벌 코인’ 발행계획…막강 영향력 예고

공유
2

[글로벌-Biz 24] 페이스북, 내년 1~3월 가상화폐 ‘글로벌 코인’ 발행계획…막강 영향력 예고

이미지 확대보기


영국 BBC 웹사이트는 24일(현지시간) 교류사이트(SNS) 최대기업 미국 페이스북(Facebook)이 독자적인 가상화폐 ‘글로벌 코인(Global Coin)’을 내년 발행하는 것을 목표로 미·영의 금융규제 당국과 접촉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BBC에 따르면 글로벌 코인의 발행은 2020년 1~3월을 목표로 운용은 12개 안팎의 새로운 디지털 결제 시스템과 연계할 계획이다.
지금까지 보도에서는 페이스북은 ‘리브라(Libra)’라고 이름을 붙인 프로젝트아래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진지하게 검토를 하고 있다고 전해지고 있었다. 또 이 프로젝트의 목적에 대해서는 프라이버시 관련 소동에 따른 이용자들에게 퍼진 의혹에의 대응책이기도 하다는 해석이 나오기도 한다.

그동안 관련보도는 있었지만, 페이스북의 가상통화 발행의 목표시기가 전해지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BBC에 의하면 이 회사는 이미 마크 카니(Mark Carney) 영국 중앙은행(BOE) 총재나 미 재무부 당국자에게 이야기를 전하고 있으며 이번 여름쯤 구체적인 계획을 밝힐 전망이다.

미국 블룸버그, 월스트리트저널 등은 페이스북 가상화폐에 대해 비트코인(Bitcoin)과 같은 정부로부터 독립적인 색채가 강한 가상화폐와 달리 미 달러와 교환환율을 유지하는 이른바 스테이블 코인(안정적인 동전)이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전문가들은 페이스북은 산하의 왓츠앱과 인스타그램 등이 모두 20억여 명의 이용자를 안고 있어 가상화폐의 주류가 될 만한 영향력을 가질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그런 까닭에 이 회사는 서비스가 금지된 중국의 SNS 위챗(WeChat)과 비슷한 존재가 될 수도 있다는 전망이다.

위챗은 이용자가 채팅, 쇼핑, 게임을 모두 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하나의 입구에서 모든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수익을 높이고 있다.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는 과거 전자상거래 사업 확대가 광고를 기반으로 한 회사 비즈니스모델의 진화방향과 일치한다고 말한 바 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