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세계 노동조합 기구, 현대중공업 대우조선 인수 반대 결의

공유
0

세계 노동조합 기구, 현대중공업 대우조선 인수 반대 결의

이미지 확대보기
국제제조산업 노동조합이 현대중공업의 법인분할과 대우조선 매각에 반대 의사를 밝혔다.

전국금속노동조합에 따르면 국제제조산업노조는 지난 21~22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국제제조산업노조 세계중앙집행위원회에서 금속노조의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매각 반대에 지지와 연대를 결의했다.
이들은 결의안을 통해 "노동권리를 위태롭게 하고 글로벌 조선산업의 경쟁과 생태계를 왜곡시키는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를 반대한다"고 분명히 했다.

이와 함께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합병 관련 유럽 등 해외 기업결합심사가 승인되지 않도록 함께 대응할 것을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국제제조산업노조는 금속, 화학 등 제조산업에 종사하는 140개국 5000만 명 이상의 노동자를 포괄하는 세계 노동조합 연합기구다.

국제제조산업노조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합쳐지게 되면 세계 조선소 수주 잔량 기준 21.3%의 점유율을 차지하게 된다"며 "한국조선해양이라는 조선소가 생기게 되면 건전한 경쟁보다는 강력한 독점력이 세계 조선시장을 지배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LNG선의 3월 현재 수주량을 합산하면 58.5%의 점유율, VLCC는 56.6%의 점유율을 기록하게 되며, 공정한 거래와 경쟁의 제한 효과가 극대화돼 전체 조선산업 공급망 내 노동자의 고용에 상당한 위협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또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협상은 노동조합을 배제한 밀실협상으로 진행됐다고도 했다.
금속노조를 대표한 송명주 부위원장과 경남지부 대우조선지회 신상기 지회장은 위원회에서 세계 주요 제조산업 노동조합 대표에게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가 가지는 부당함을 주장했다.

국제제조산업노조는 이밖에 국제노동기구(ILO) 협약은 세계 보편의 인권 문제라며 ILO 기본협약을 한국 정부가 즉각 비준할 것을 촉구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