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윤중천 리스트’ 실체 드러나나…전 검찰총장 등 법조 관계자 포함

공유
0

‘윤중천 리스트’ 실체 드러나나…전 검찰총장 등 법조 관계자 포함

과거사위, 김학의 전 차관 사건 조사 심의결과 발표
추가동영상 가능성 제기…검찰 ’봐주기 수사’ 지적도

뇌물수수 및 성접대 혐의를 받고 있는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이 지난 16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뇌물수수 및 성접대 혐의를 받고 있는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이 지난 16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뇌물 혐의로 구속돼 수사 중인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사건과 관련 건설업자 윤중천씨가 김 전 차관뿐만 아니라 검찰 고위간부 등 법조계 관계자들에게도 교류·접대를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는 29일 진상조사단으로부터 김 전 차관 사건의 최종 조사결과를 보고 받고 심의한 내용을 발표했다.
과거사위는 “한상대 전 검찰총장 등 검찰 고위 간부 3명이 윤씨 관련 사건 처리 과정에 개입해 편의를 봐줬다고 의심할 만한 정황이 발견됐다”며 “윤중천 리스트라 불러도 무방할 정도로 윤씨와 유착 의심 정황이 다분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윤씨가 김 전 차관 이외에도 광범위하게 검찰 고위 간부들과 어울리는 등 다수의 법조계 관계자들과 교류·접대한 것으로 확인된다고 과거사위는 밝혔다.

과거사위는 “이른바 ‘김학의 동영상’외에 추가 동영상이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며 “추가 동영상 및 피해자 존재 여부 등도 검찰이 수사를 통해 규명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과거사위는 김 전 차관 관련 과거 수사가 부실했거나 봐주기 수사 정황이 있다고 밝혔다. 2013년 ‘별장 성접대’ 사건이 불거졌을 당시 윤중천 씨의 강원도 원주 별장을 압수수색하던 과정에서 검찰 관계자 10여명의 명함이 확보됐지만 윤씨와 이들의 관계 등에 대한 추가 조사는 이뤄지지 않았는 것이다.

과거사위는 “특히 다수의 검찰 고위관계자와 교류, 접대 등을 한 사실이 확인된 윤씨의 개인 비위 혐의에 대해 소극적이고 부실한 수사를 했고 이는 검찰이 제식구에 대한 수사를 막기 위해 윤씨에 대해 봐주기 수사로 입막음하려고 한 것으로 의심된다”며 “윤씨와의 유착 의심 정황이 있는 전·현직 검찰 고위관계자에 대해 엄중히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