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건설사, 규제강화 재건축 피해 '재개발' 갈아타기

공유
1

건설사, 규제강화 재건축 피해 '재개발' 갈아타기

갈현1·한남3구역 매머드급 재개발 앞두고 현대·GS·대우·대림 대형사 '눈독'
대치동 은마·잠실주공5단지 재건축은 초과이익환수제 등 규제로 '제자리걸음'

서울 은평구 갈현1구역의 전경. 사진=김하수 기자
서울 은평구 갈현1구역의 전경. 사진=김하수 기자
서울 도시정비사업 중심축이 재건축에서 재개발로 이동하고 있다.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재건축 안전진단 강화 등 정부가 재건축사업에 규제를 강화하자 상대적으로 규제 영향을 덜 받은 재개발구역들이 사업에 탄력이 붙으면서 이른바 ‘풍선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12일 도시정비업계에 따르면, 올해 전국에서 신규공급 3000여가구 규모 이상의 대형 재개발 사업장들이 잇달아 시공사 선정에 나설 계획이다.

서울 은평구 갈현1구역 재개발사업은 지난 2015년 12월 조합 설립 이후 1년 반만에 건축심의를 통과하는 등 사업 추진 속도가 빠른 편이다. 올해 초 은평구청으로부터 사업시행계획 인가를 받고 현재 시공사 선정을 앞두고 있다.

이 사업은 서울시 은평구 갈현동 300번지 일대를 재개발해 지하 6층~지상 22층 아파트 32개동 4116가구(임대 620가구)를 신축하는 사업이다. 4000여 가구가 넘는 대규모 사업인 만큼 이곳 시공권 수주를 위한 건설업계의 움직임도 적극적이다. 현재 현대건설, GS건설, 롯데건설 등 대형 3사가 적극적으로 홍보활동을 벌이고 있다.

조합 관계자는 “현재 시공사 입찰 공고 일정과 공사비 예정가격과 관련해 내부 조율 중”이라며 “이르면 이달 말에서 다음달께 입찰 공고를 내고, 이후 9~10월쯤 시공사선정 총회를 열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난 2009년 정비구역으로 지정된 서울 용산구 한남3구역 재개발사업도 최근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한남3구역은 2012년 조합설립인가, 2017년 서울시 건축심의 통과로 한남동 일대 재개발구역 중 가장 빨리 사업시행인가를 받았다.
재개발을 통해 지하 6층~지상 22층 아파트 197개동 총 5816가구가 신축될 예정이다. 추정 공사비만 1조 5000억 원에 이르고, 한강변 노른자 입지에 위치해 분양성이 좋아 시공사 입찰공고 전 인데도 다수의 대형 건설사들이 수주전에 가세하고 있다. 현대건설, GS건설, 현대산업개발, 대우건설, 대림산업 등 국내 대형 건설사 대부분이 시공권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한남뉴타운 재개발사업은 강남 재건축에 버금가는 대형 프로젝트라 대형건설사 대다수가 주목하고 있다"면서 “특히, 3구역을 수주할 경우 나머지 한남뉴타운 일대 재개발구역 시공사 선정에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어 건설사들이 더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속도를 내고 있는 재개발과 달리 서울 일대 재건축 사업장들은 ‘제자리걸음’이다.

재건축 부담금 공포가 확산되자 대치쌍용1,2차 등 강남권 재건축 단지들은 시공사와 본계약을 미루거나 사업을 전면 재검토하는 등 사업 속도를 늦추고 있다. 양천구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 등 추진위원회 설립 전인 단지들은 강화된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으로 재건축 첫 단계에서부터 발이 묶였다.

아울러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와 송파구 잠실동 잠실주공5단지 등 재건축 단지들도 서울시 규제에 발목이 잡히면서 사업 진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초과이익환수제 시행, 안전진단 기준 강화로 재건축시장은 과거만큼 사업 속도를 내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반대로 재개발의 경우, 초과이익환수나 안전진단 절차를 밟지 않아도 돼 상대적으로 정부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롭고, 재건축과 달리 공익적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사업에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