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에콰도르 대체 어떤 나라? 대한민국과 각별한 인연… 갈라파고스와 찰스 다윈 ( U-20 월드컵축구)

공유
0

에콰도르 대체 어떤 나라? 대한민국과 각별한 인연… 갈라파고스와 찰스 다윈 ( U-20 월드컵축구)

대한민국 에콰도르  U-20 월드컵축구 준결승 대체 어떤 나라?  사진은 에콰도르 갈파파고스 모습
대한민국 에콰도르 U-20 월드컵축구 준결승 대체 어떤 나라? 사진은 에콰도르 갈파파고스 모습
U-20 월드컵축구에서 대한민국과 에콰도르가 만났다.

1983년 멕시코 4강 신화를 36년 만에 다시 쓴 대표팀은 에콰도르만 꺾으면 한국 남자축구 사상 최초로 FIFA 주관대회 결승 진출의 꿈을 룬다.
이강인 오세훈 이외에 수비형 미드필더 정호진(고려대)도 주목을 끌고있다.

에콰도르는 남아메리카에 위치한 나라이다. 콜롬비아와 페루 사이에 끼어 있는 작은 국가이다. 헌데 원래부터 영토가 작은 소국은 아니었고 스페인의 식민지배에서 독립국가로 독립한 이후에는 남미의 이웃나라들인 페루나 콜롬비아, 또는 남미의 3대 지역 강국인 브라질, 아르헨티나, 칠레 만큼은 아니어도 남미에서 꽤 넓은 나라였다.

19세기 말과 20세기 초반기에 파스토, 카우카, 이피알레스 등 안데스 산맥 이북 지역의 영토와 도시들을 콜롬비아에게 빼앗기고, 동부 아마존 지역의 내륙 영토들을 페루에게 빼앗기면서 영토가 줄어들었다. 그래도 대한민국보다는 영토가 20%정도 더 넓은 편이다. 에콰도르 수도는 키토(Quito)이다. 에콰도르의 최대 도시는 최대 항구도시이기도 한 과야킬(Guayaquil)이고다.

에콰도르라는 나라 이름은 적도의 스페인어인 'ecuador'(영어 equator)에서 따왔다. 적도가 지나는 곳에 적도 기념관이 있다. 수도도 적도가 지난다. 에콰도르 국기는 노랑, 파랑, 빨강의 3색에 문장을 삽입한 것이다. 찰스 다윈이 진화론을 쓰는 계기가 된 갈라파고스 제도가 바로 에콰도르에 있다. 갈라파고스 제도에는 식물 25,000종이 있고 에콰도르에는 파충류 106종, 양서류 138종, 나비 6,000종이 있다. 갈라파고스 제도는 독특한 동물군으로 유명하다. 유네스코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한 곳이다.

에콰도르는 대통령제 대의 민주주의 공화국이고 대통령은 행정부 수반이자 국가 원수이고 다당제를 채택한다. 행정부는 삼권분립에 입각해 구성되어 행정, 입법, 사법이 분리된다. 에콰도르 헌법에 따라 대통령, 부통령, 의회 의원은 4년 임기이다. 대통령은 연임되지는 않으나 중임은 가능하고 의회는 연임 가능하다. 보통선거를 실시하고 18세에서 65세 성인인 시민에 의무 투표제와 피선거권이 적용된다.

에콰도르는 인종이 다양하다. 가장 큰 인종 집단은 메스티소로 전체의 70%에 이른다. 아메리카 원주민은 약 15%이고, 주로 크리올인 백인은 약 7.4%이다. 물라토와 삼보 같은 아프리카계 에콰도르인은 주로 에스메랄다스 주와 임바부라 주에 거주하는데 전체 인구의 약 7.2%를 차지한다. 스파냐, 영국, 이탈리아 등 유럽 등지와 미국, 캐나다, 칠레, 베네수엘라, 멕시코, 일본에는 상당한 규모의 에콰도르인 공동체가 있다. 에콰도르인의 95%는 로마 가톨릭 교회이고 4%는 개신교이다. 시골 지역에는 토착 신앙과 로마 가톨릭 교회가 혼합되기도 한다.
한편 11일(화) 20시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대한민국과 이란의 6월 A매치 축구 국가대표평가전이 열렸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대표팀은 피파랭킹 37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마르크 빌모츠 감독이 이끄는 이란 대표팀은 피파랭킹 21위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 7일(금) 20시 부산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한국과 호주의 6월 A매치 축구국가대표평가전이 열렸다. 황의조의 결승골로 대한민국이 호주를 1대 0으로 승리했다.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을 이끌고 있는 파울루 벤투 감독은 포르투갈 출생이다. 제17회 한일 월드컵 포르투갈 국가대표(2002), 포르투갈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2010~2014), 크루제이루 EC(브라질) 감독(2016), 올림피아코스 FC(그리스) 감독, 당다이 리판(중국) 감독(2017~2018) 등을 지내고 2018년 8월부터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이 됐다.


김재희 기자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