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사우디 아람코, 러시아 노바텍에 액화천연가스프로젝트 아틱LNG2 지분 인수 제안

공유
0

[글로벌-Biz 24] 사우디 아람코, 러시아 노바텍에 액화천연가스프로젝트 아틱LNG2 지분 인수 제안

사우디아라비아의 국영석유회사 아람코가 러시아 노바텍에 LNG프로젝트 아틱LNG2의 지분을 인수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이미지 확대보기
사우디아라비아의 국영석유회사 아람코가 러시아 노바텍에 LNG프로젝트 아틱LNG2의 지분을 인수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 아람코는 러시아 노바텍에 액화천연가스프로젝트 '아틱LNG2'의 지분 매입 의사를 밝혔다고 11일(현지 시간) 오일프라이스가 전했다.

사우디 아람코는 노바텍에 아틱LNG2의 지분 매입의사를 전달했으며 프로젝트 운영업체인 노바텍이 이 제안을 수락할 것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사우디 에너지 장관이자 아람코 회장인 칼리드 알-팔리는 러시아 타스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아람코가 아틱LNG2 프로젝트의 지분 인수를 고려 중이며 노바텍이 제안을 받아들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노바텍은 지난 4월 아틱LNG2 프로젝트의 지분 10%를 중국 기업 2곳에 매각하는 계약을 맺었다. 올해 초에는 노바텍의 파트너인 프랑스 토탈이 아틱LNG2의 지분 10%를 사기로 합의했다. 아틱LNG2 프로젝트에 대한 최종 투자 결정은 올해 하반기에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첫 번째 액화 트레인은 오는 2023년에 착수될 예정이다.

지난주 말 러시아와 사우디는 수천 억 달러 규모의 다양한 에너지 프로젝트에 대해 회담을 가졌다. 아람코는 아틱LNG2 외에도 로즈네프트와 가스프롬 및 석유 화학 분야의 거대 프로젝트를 포함하여 러시아의 다른 프로젝트 투자처를 찾고 있다.

아람코는 또 러시아의 석유화학회사인 시부르의 공동 프로젝트나 지분투자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알-팔리는 "그러나 관심은 양쪽 모두가 있어야 한다. 우리는 시부르의 주주들이 미래 협력에 관심을 표명할 때까지 기다릴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ienn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