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日 JDI, 하쿠산 공장 중단에 이어 모바라시 공정라인 폐쇄 선포

공유
3

[글로벌-Biz 24] 日 JDI, 하쿠산 공장 중단에 이어 모바라시 공정라인 폐쇄 선포

수요의 대폭적인 회복 전망 없어, 1200여명 희망 퇴직자 모집도

재팬디스플레이(JDI)는 12일 하쿠산 공장의 일시 가동 중단에 이어 모바라시 공장의 후속 공정라인에 대한 폐쇄를 결의했다고 밝혔다. 자료=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재팬디스플레이(JDI)는 12일 하쿠산 공장의 일시 가동 중단에 이어 모바라시 공장의 후속 공정라인에 대한 폐쇄를 결의했다고 밝혔다. 자료=로이터
경영난에 몰린 일본 '재팬디스플레이(JDI)'가 1000여명 규모의 인원 감축과 함께 모바일 사업 축소를 결정, 일부 공장에 대한 가동 중단과 공정라인 폐쇄를 선포했다.

애플의 주요 공급업체인 JDI는 12일 "수요의 대폭적인 회복 전망이 서지 않는다"는 것을 이유로 하쿠산 공장(이시카와현)의 일시 가동 중단에 이어 모바라시 공장(치바현)의 후속 공정라인에 대한 폐쇄를 결의했다고 밝혔다.
그리고 향후 고객 수요 동향에 따라 공장을 재가동할 경우 하쿠산 공장의 자산에 대한 감액 손실액 400억∼500억 엔(약 4385억∼5482억 원)을 2019년도 중에 특별 손실로 계상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런데 만약 하쿠산 공장의 재가동을 포기할 경우 추가 특별 손실로 공장 운영에 소요되는 위약금과 보조금 상환 등 100억∼200억 엔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즉 가동보다는 중단이 200억∼300억 엔 이득이라는 계산이 나오며 이 때문에 재가동 확률은 미지수라는 업계 전문가들의 견해가 따랐다.

동시에 JDI는 가동 중단과 공정라인 폐쇄에 따라 희망 퇴직자 1200명을 모집한다고 공표했다. 2020년 3월 31일 시점에서 40세가 넘는 직원을 대상으로 한다. 다만, 지분법 적용 관련 회사 JOLED로의 파견자 및 향후 파견 예정자는 이적을 전제로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JDI는 구조 개혁에 관한 책임을 명확하게 하기 위한 일환으로 "임원 보수를 삭감하기로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김길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