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양파김치·참외장아찌 레시피

기사입력 : 2019-06-17 00:01

  • 인쇄
  • 폰트 크기 작게
  • 폰트 크기 크게
공유 46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구글플러스 공유하기




center
16일 방송된 MBN '알토란' 235회에서는 정호균 셰프가 출연, 양파김치 레시피와 참외장아찌 만드는 법을 선보였다. 사진=MBN '알토란' 캡처
6월 제철 양파로 만든 양파김치 만드는 법이 공개됐다.

16일 방송된 MBN '알토란' 235회에서는 초여름 김치 레시피 특집으로 정호균 셰프가 출연, 양파 김치 만드는 법을 선보였다.

정호균 셰프는 "사과보다 맛있다"며 초여름 입맛을 돋우는 이색 김치로 양파에 김칫소를 채운 아삭한 양파 김치 만드는 꿀팁을 소개했다.

특히 소금물이 아닌 까나리액젓과 소주를 섞은 특제 절임물에 양파를 절여 감칠맛을 살렸다.

아울러 제철 참외로 만든 아삭한 참외장아찌 만드는 법을 함께 공개했다. 쫄깃한 식감뿐만 아니라 아삭한 맛을 살린 참외장아찌 비법은 참외를 건조시키는 방법을 활용한 것이다.

이날 공개된 '양파김치' 레시피와 '참외장아찌'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 알토란 양파김치 레시피

-양파김치 재료: 양파 15개, 절임물, 양념장, 당근 1개, 홍고추 5개, 부추 반 단

-양파 절임물 : 까나리액젓 1컵, 소주 8컵, 건고추5개, 청양고추 각 5개

-양파김치 양념장 재료 : 찹쌀풀국 1컵 반, 고춧가루 1컵, 매실액 5 큰 술, 다진 생강 1 작은 술, 다진 마늘· 다진 새우젓 각 3 큰 술, 양파 절임물 8 큰 술

<양파김치 만드는 법>

1. 양파 15개는 끝 1cm를 남겨두고 칼집을 4번 넣는다.

2. 센 불에 까나리액젓 1컵, 소주 8컵, 건고추 5개 청양고추 5개로 만든 절임물을 5분간 끓인 후 체에 걸러 미지근하게 식힌다.

3. 칼집 넣은 양파에 식힌 절임물을 붓고 약 30분간 절인 후 체에 밭쳐 절임물을 거른다.

4. 양념장을 만든다. 먼저 찹쌀밥 반 컵, 물1컵으로 만든 찹쌀풀국, 고춧가루 1컵, 매실액 5 큰 술, 다진 생강 1 작은 술, 다진 마늘 3 큰 술, 양파 절임물 8 큰 술, 다진 새우젓 각 3 큰 술을 넣고 골고루 섞는다. 완성된 양념장에 2cm 길이로 채 썬 당근 1개, 홍고추 5개, 부추 반 단을 버무려 김칫소를 만든다.

5. 절인 양파의 중앙부터 바깥쪽으로 사이사이에 김칫소를 넣고 반나절 동안 냉장 숙성한다.

■ 알토란 참외장아찌 레시피

-참외장아찌 재료: 참외8개, 소금 반 큰 술, 절임물

-장아찌 물 재료 : 간장‧식초‧설탕 각 8컵, 건고추 8개

<참외장아찌 만드는 법>

1. 참외 8개를 통째로 끓인 물에 10초간 데친 후 찬물에 헹군 다음 물기를 제거한다.

2. 참외 양 끝을 자른 후 반으로 잘라 속의 씨와 태좌를 제거한다.

3. 참외 반 개에 소금 반 큰 술씩을 뿌려 냉장고에서 6~8시간 절인 후 건조한다. 절인 참외는 건조기에서 4시간 또는 햇빛에 선풍기를 틀고 건조시킨다.

4. 장아찌 물을 만든다. 냄비에 간장 8컵, 식초 8컵, 설탕 8컵과 건고추 8개를 넣고 끓인 후 차게 식힌다.

5. 밀폐 용기에 건조 시킨 참외를 속살이 위를 향하게 담고 식힌 장아찌 물을 부은 후 냉장고에서 이틀간 숙성한다.

한편, 다양한 제철반찬 만드는 법을 소개하는 MBN '알토란'은 매주 일요일 밤 11시에 본방송이 전파를 탄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

오늘의 핫 뉴스

실시간 속보

금융 최신기사

라이프일반 많이 본 기사

가장 많이 공유 된 기사

생활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