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전자, 독자 NPU로 ‘시스템 반도체 1위’ 일궈낸다

공유
0

삼성전자, 독자 NPU로 ‘시스템 반도체 1위’ 일궈낸다

AI 시대 선도할 NPU 기술 집중 육성…2030년까지 인력 2,000명 이상으로 확대

황성우 삼성 종합기술원 부원장(부사장)이 18일 삼성전자 기자실에서 'NPU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황성우 삼성 종합기술원 부원장(부사장)이 18일 삼성전자 기자실에서 'NPU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삼성전자가 독자 'NPU(Neural Processing Unit:신경망처리장치) 사업' 을 육성해 시스템 반도체 1위를 달성할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오는 2030년까지 NPU 분야 인력을 2000명 규모로 10배 이상 늘리고 '차세대 NPU 기술' 강화를 위해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NPU'는 인공지능(AI)의 핵심인 딥러닝(Deep Learning) 알고리즘 연산에 최적화된 프로세서다.

딥러닝 알고리즘은 수천 개 이상의 연산을 동시 처리해야 하는 병렬 컴퓨팅 기술이 요구되는데 NPU는 이러한 대규모 병렬 연산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어 AI 구현을 위한 핵심 기술로 꼽히고 있다.

삼성전자는 NPU 기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시스템 LSI사업부와 종합기술원에서 선행 연구와 제품 개발을 지속 해오고 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지난해에는 그 첫 결과물로 모바일 SoC(System on Chip) 안에 독자 NPU를 탑재한 '엑시노스 9(9820)'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기존에 클라우드 서버와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수행하던 인공지능 연산 작업을 모바일 기기가 자체적으로 할 수 있도록 '온 디바이스 AI(On-Device AI)'를 구현한 점이 특징이다.

삼성전자는 향후 모바일부터 전장, 데이터센터, 사물인터넷(IoT) 등까지 IT 전 분야로 NPU 탑재를 확대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또한 데이터센터의 빅데이터 처리 성능을 높일 수 있는 딥러닝 전용 NPU를 개발해 AI 연산을 강화하는 등 활용 범위를 넓혀 나갈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연구 기관 및 국내 대학들과의 지속 협력을 확대하고 핵심 인재 발굴에도 적극 나선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지난달 '종합기술원 몬트리올 AI랩'을 딥러닝 전문 연구기관 캐나다 밀라연구소로 확장 이전하며, 세계적 석학 요슈아 벤지오(Yoshua Bengio) 교수를 주축으로 몬트리올대(University of Montreal), 맥길대(McGill University) 연구진 등과 협업하고 있다.

또한 2017년부터 뉴럴프로세싱연구센터(NPRC, Neural Processing Research Center)를 통해 국내 대학들과도 AI 관련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강인엽 삼성전자 시스템 LSI사업부 사장은 "딥러닝 알고리즘의 핵심인 NPU 사업을 강화해 앞으로 다가올 AI 시대에서 주도권을 잡겠다"라며, "향후 차별화된 기술과 글로벌 기관들과의 협력, 핵심 인재 영입 등을 통해 한 차원 더 진화된 혁신적인 프로세서를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오만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