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한국, 전 세계 IC칩 시장점유율 2위 유지

공유
1


[글로벌-Biz 24] 한국, 전 세계 IC칩 시장점유율 2위 유지

1위 미국 과반 넘는 52%…한국기업 올해 최악의 실적 우려

center
반도체칩.
한국이 전세계 IC(집적회로)칩 시장에서 27%의 점유율로 미국에 이어 2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8일(현지 시간) IC인사이트 등 정보기술(IT) 전문매체들에 따르면 지난해 전세계 IC시장에서 한국은 전년보다 3% 증가한 27%의 점유율로 2위를 지켰다. 미국은 IC시장의 과반인 52%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해 1위를 차지했다.

이 같은 IC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반도체 설계와 생산을 함께하는 종합반도체기업(IDM)과 공장 없이 설계와 판매만 하는 팹리스(fabless) 기업들의 IC 매출액을 본사 소재지별로 합한 것이다.

일본 기업은 지난해보다 2% 줄어든 7%를, 타이완 기업은 자사 팹리스 기업의 IC 매출액이 높아 유럽기업과 같은 6%를 각각 차지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미국기업은 IDM, 팹리스 및 IC 전체 시장점유율 모두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밸런스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미국 IDM 46%, 팹리스 68%)

한국과 일본 기업은 팹리스 IC부문에서 매출액 비중이 상당히 낮았다.(한국 IDM 35%, 팹리스 1% :일본 IDM 9%, 팹리스 1%)

타이완과 중국기업은 IC시장의 IDM부문의 비중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타이완 IDM 2%, 팹리스 16% : 중국 IDM 1%, 팹리스 13%)

지난해 D램과 낸드플래시 메모리 IC칩 매출이 급증하면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중심으로 한 한국기업들이 지난해 중국기업을 3% 상회한 26% 매출증가를 기록했다.

한국과 중국기업은 지난해 IC산업 성장률 14%보다 높은 성장을 달성한 유일한 국가들이었다.

그러나 올해 들어 메모리칩 시장이 30%로 대폭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기 때문에 올 한해 한국기업들의 IC매출액은 지난해와 비교해 처음으로 최악의 결과를 맞을 가능성이 높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